정부, 1.5조원 투입해 청년 일자리 24.6만개 추가 지원
정부가 코로나19로 심각해진 청년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 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 24만 6천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하기로 했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청년고용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말 수립한 `청년정책 기본계획` 등에 포함된 기존정책과 함께 이번 1차 추경 예산 중 1조5천억원을 투입해 취업난에 시달리는 청년들 24만 6천명을 추가 지원하기로 한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올 한 해 총 5조 9천억원을 투입해 104만명의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지원할 방침이다.

먼저 기존 정부가 진행해 온 청년 일자리 사업 인원을 대폭 늘린다.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만들어진 디지털 일자리 사업 인원을 올해 5만 명에서 11만 명으로 2배 이상 대폭 늘린다.

디지털 일자리 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이 IT 활용 가능한 직무에 청년을 채용할 경우 인건비를 월 최대 180만원, 최대 6개월 간 지원한다.

또 중소기업의 청년 신규채용을 유도하기 위해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전체 5만 명 중 2만 명을 청년층에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특별고용촉진장려금은 중소기업 사업주가 6개월 이상 근로계약을 통해 청년을 채용할 경우 인건비를 월 최대 100만원, 최대 6개월간 지원하는 제도다.

최근 1년 이내 청년을 1인 이상 고용한 소상공인 1만 6천명에게는 금리 우대를 제공한다.

단, 대출 이후 1년간 청년 고용을 유지해야 하며 2년차부터 금리를 0.4%p까지 우대해줄 예정이다.

정부는 아울러 디지털·비대면, 바이오, 문화·체육·관광 등 새로운 분야에서 전문인력 1만 8천명이 채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대학 비대면 교수학습 개발 지원(0.3만명), 바이오 데이터 엔지니어 양성(0.1만명), 실내 체육시설 트레이너 고용지원(0.68만명), 공연예술분야 인력지원(0.15만명)으로 구성된다.

공공부문의 일자리 창출도 강화한다. 청년고용의무제는 2023년까지 연장될 예정이다.

청년고용의무제는 공공기관이 청년고용촉진 특별법에 따라 만 15세이상~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을 매년 정원의 3% 이상 의무적으로 고용하는 제도다.

‘공공분야 체험형 일자리 2만 2천명 중 4천 2백명을 1분기 내 신속 채용하고, 디지털·그린, 생활방역·안전 일자리 등의 분야에서도 청년 직접일자리 2만 8천개를 만들 예정이다.

청년들이 코로나19 위기를 `능력개발`로 극복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을 강화할 예정이다.

인문계·비IT 전공 청년들을 중심으로 디지털·신기술 분야 스타트업 기업이 직접 설계하는맞춤형 디지털 훈련을 신설해 3천명을 지원한다.

그린뉴딜을 이끌어갈 저탄소·그린 분야 등의 기업이 참여하는 맞춤형 훈련도 500명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

직업훈련에 참여한 청년들에게 디지털 초·중급, 인문소양 교육 등을 지원하는 K-Digital Credit도 4만명에서 8만명으로 대폭 확대한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청년고용 활성화 대책은 코로나19 고용위기 해소를 위해 마련된 만큼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집행하겠다"며 "민간의 참여와 협력이 더해져 고용위기를 이겨내고 있는 청년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를 희망한다" 말했다.

강미선기자 msk524@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