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부정맥 환자에 `무선` 심박동기 삽입술 첫 성공
서울대병원이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 환자에 무선 심박동기를 삽입하는 데 성공했다. 국내에서 전선이 없는 무선 심박동기 삽입을 시도하고 성공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대병원 부정맥 연구팀(오세일·최의근·이소령 교수)은 최근 심박동기 치료가 필요한 80세와 67세 여성 환자에 무선 심박동기를 삽입해 무사히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서맥성 부정맥은 보통 분당 60∼100회 정도인 심장 박동 수가 50회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를 칭한다. 심해지면 어지럼증과 호흡곤란을 느낄 뿐만 아니라 실신과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일시적으로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은 약물 치료가 가능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노화한 심장이다. 인공심박동기는 심방과 심실 사이 결절 부위에 전기를 전달해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게 돕는다.

지금까지는 가슴의 피부를 절개해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하고 혈관을 통해 심장 안으로 전선을 연결했다. 시술로 남는 흉터 외에도 인공심박동기가 피부로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전선에 이상이 생기면 다시 절개해야 하는 불편도 있다. 국내에서는 한 해에 5천 명 정도가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메드트로닉이 전선 없이 무선으로 작동하는 심박동기를 개발해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크기가 소형 건전지보다도 작아 대퇴부 정맥을 통해 심장 안으로 간편하게 삽입할 수 있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아 흉터도 없고 회복이 빨라 환자 만족도가 높다.

이소령 순환기내과 교수는 "이번 시술은 국내에 최초로 도입된 무선 심박동기 시술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서맥성 부정맥 환자에게 편리한 무선 심박동기 시술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진=연합뉴스)

장진아기자 janga3@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