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박해나 기자] 관심 있는 분야에서 열심히 뛰며 취재 기회를 얻을 수 있을 수 있는 기자단 활동. 이 외에도 기자 실무 교육을 받고, 채용 우대를 받는 등 혜택이 가득하니 놓치지 말 것.



[대외활동 배틀-기자단] 채용 우대·해외 취재 기회…혜택 빵빵한 기자단 3

△ 경찰청 블로그 기자단이 평창올림픽 경기장에서 근무 중인 경찰관을 인터뷰 하고 있다.

(사진=경찰청 대변인실 제공)



대변인실 SNS 담당자 채용에 인센티브

경찰청 블로그 기자단

경찰청 블로그 ‘폴인러브’에 경찰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는 기자단이다. 경찰활동 및 행사를 취재한 후 블로그에 기사를 업로드한다. 또한 카드뉴스, 동영상 형식의 경찰 홍보 콘텐츠 제작도 담당한다. 선발된 기자단은 대변인실(뉴미디어소통계) 기간제근로자(SNS 담당) 채용 지원 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최우수 기자 1인에게는 경찰청장 감사장을 수여한다. 기사료 및 교통비를 지원하고 수료 후에는 위촉장과 활동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INFO_활동 기간은 1년이며 서류전형, 면접전형을 거쳐 합격자를 선발한다. 합격자는 월 1회 기획회의에 참석해야하며 SNS·콘텐츠 제작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외활동 배틀-기자단] 채용 우대·해외 취재 기회…혜택 빵빵한 기자단 3

△ '최고의 요리비결' 현장 취재 중인 EBS 스토리기자단 (사진=EBS 제공)



우수기자는 EBS 기관장상

EBS 스토리기자단

EBS 프로그램 심층 리뷰, 기획기사 등을 작성하고 출연자, 제작진 등을 인터뷰하는 기자단이다. 캠페인 기획 등에 참여하고 프로그램 현장, 주요 공식 행사 취재도 진행한다. EBS 스토리기자단은 대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눠 모집하며 작문 실력이 뛰어나고 스토리 기자단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이들이라면 지원 가능하다.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운영하거나 동영상 제작·편집 및 사진 촬영 가능자를 우대한다. 기자단 합격자는 EBS 프로그램 이해도 제고를 위한 기초 교육을 받는다. 활동 중에는 팀별·개인별 홍보 활동비를 지원하고, 성과 평가에 대한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우수기자에게는 EBS 기관장상이 수여된다.

INFO_서류전형, 면접전형을 진행한다. 기수당 활동기간은 6개월이며, 합격자는 1박2일 일정의 발대식 및 워크숍에 반드시 참석해야한다.



[대외활동 배틀-기자단] 채용 우대·해외 취재 기회…혜택 빵빵한 기자단 3

△ 영현대 기자단 (사진=한국경제DB)



해외 취재 기회 얻는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고 자동차 산업 트렌드 관련 콘텐츠 제작, 20대 공감 트렌드 발굴 및 콘텐츠 제작 등을 하는 현대자동차의 대학생 콘텐츠 크리에이터 그룹이다. 2003년 처음 시작한 영현대 기자단은 현재 16기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1기부터 10기까지는 1년의 기간으로 활동이 진행됐으며, 2015년 11기부터 6개월로 활동 기간을 변경해 진행하고 있다.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은 팀 활동을 기본으로 하며, 매월 1~2개의 팀 콘텐츠와 1~2개의 개별 콘텐츠를 제작한다. 매월 팀·개인 활동비 콘텐츠 제작비를 지원하고 우수 활동자에게는 해외 취재 기회가 제공된다.

INFO_활동기간은 6개월이며 연중 2회 기자단을 선발한다. 재학생 및 휴학생, 외국인 유학생도 지원 가능하다. 모집 분야는 기획·취재와 영상으로 나뉜다. 서류전형-미션 제출-면접전형 후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phn09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