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가이드-동원그룹


누적 50억 캔 돌파 동원그룹…매년 미래인재 250명 선발

△캠퍼스 잡앤조이, 한국경제신문 대학생 기자단이 서울시 서초구 동원산업을 방문했다. 사진=이승재 기자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50억 캔. ‘동원참치’의 지난해까지 누적 판매 개수다. 동원그룹의 상징인 동원참치는 1982년 국민소득 2000달러 시대를 앞두고 개발됐다. 동원참치는 지금도 연 매출 약 3500억 원으로 동원F&B의 대표제품으로 자리하고 있다.


동원참치 누적 50억 캔 돌파…그룹 매출 6조 넘겨

동원그룹의 2017년 매출은 6조6364억 원이다. 동원그룹은 수산, 식품, 포장재, 물류의 4대 사업을 중심축으로 두고 있다. 지주회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를 중심으로 상장회사인 동원F&B, 동원산업, 동원시스템즈 등 3개사와 동원홈푸드, 동부익스프레스, 동원건설산업, 동원팜스, 동원냉장 등 비상장회사 19개사, 해외법인 21개사를 포함해 43개의 계열회사가 있다.


동원그룹의 모기업은 전남 강진 출신의 김재철 회장이 1969년에 세운 동원산업이다. 동원이라는 사명은 “동쪽, 즉 한국에 있는 회사가 원양어업에서 전 세계를 무대로 뛰면서 세계 최고 회사가 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국 원양어업의 고도 성장기랄 수 있는 1970년대 초, 동원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특히 70년대에 불어 닥친 두 차례의 세계 오일쇼크 때에는 김 회장이 직접 어선에 승선하기도 했다. 동원산업에 대한 대외적 신뢰감을 증대시키기 위한 김 회장의 노력이었다. 이외에도 동원그룹은 새로운 어법을 과감히 도입하고 적극적으로 신어장 개척을 시도하며 성장했다. 그 결과 현재 40척이 넘는 원양어선을 보유한 수산회사로 발전했다.


동원그룹은 인수합병(M&A)에도 적극적인 기업이다. 대표적으로 2008년 세계 최대 참치브랜드 ‘스타키스트’를 인수했던 것을 꼽을 수 있다. 동원그룹은 스타키스트를 3억6300만 달러에 인수했다. 인수 당시 스타키스트는 미국시장 참치캔 브랜드 1위 업체로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었다.


‘새로운 가치 창조하는 사회필요기업’…동원그룹의 비전

동원그룹의 비전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필요기업’이다. ‘새로운 가치’는 보다 나은 생활, 편리성, 안전성 등 기존 가치보다 뛰어난 것을 의미한다. 제품뿐 아니라 서비스 문화 등 무형의 가치까지 포함한다. ‘사회필요기업’은 사회의 건전한 발전에 꼭 필요한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적 고용창출, 이윤에 따른 납세의무 등이 이에 해당한다.


김 회장은 기업 경영에 있어 ‘범재경영론’과 ‘무대경영론’을 강조한다. 범재경영은 구성원 개개인이 조직에서 주체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조직을 중시하되 구성원을 주체로 삼는 경영, 구성원 간 유기적인 협동관계를 중시하는 경영이다.


‘무대경영론’은 경영자는 연출자이고, 무대 위에서 관객인 소비자를 위해 공연을 하는 이들은 바로 임직원이라는 경영 철학이다. 연출자와 공연자의 유기적인 호흡이 바탕이 되어야 관객을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처럼, 경영자와 임직원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기업을 경영해나가야 소비자를 만족하게 할 수 있다는 철학이다.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동원그룹 채용의 모든 것


누적 50억 캔 돌파 동원그룹…매년 미래인재 250명 선발

임지현 동원엔터프라이즈 HR기획채용팀 과장


-공채 일정과 채용 프로세스는.


“동원그룹 신입 채용은 상반기 채용형 인턴채용과 하반기 공개채용으로 구성된다. 상하반기 규모를 합치면 매년 약 250여 명의 신입사원을 꾸준히 채용하고 있다. 채용과정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1차 실무진 면접 △2차 경영진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모집은 인턴의 경우 6월, 하반기 공채는 10월에 진행한다. 인턴전형은 영업, 생산 등 현장 중심 직무에서 이뤄진다.”


-채용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동원그룹 채용에서 우선 고려하는 것은 지원자가 지원 부서에 맞는 직무적합성과 직무능력을 갖췄는지 여부다. 학점, 토익, 자격증 등 정량적 스펙을 평가 기준으로 두지 않는다. 자기소개서에 지원한 직무에 관한 관심과 이해도를 충분히 표현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지원 스펙은 이미 지나간 과거이기 때문에 지원자가 지금 바꿀 수 없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는 치열하게 자신의 강점을 고민해서 작성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서류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직무역량과 인재상 부합 여부를 판단한다. 동원그룹은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 평가 비중이 높다.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여러 심사위원이 평가한다. 심사위원이 직무와 관련된 지식, 사회경험, 지원동기 등을 꼼꼼히 읽는다.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역량을 갖고 있다는 점을 자기소개서에 표현하면 된다.”


-인?적성검사 준비법은.


“인?적성검사는 인성과 기초적성검사로 나눠 진행된다. 인성검사는 동원그룹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다. 본인의 성향과 가치관에 대해 솔직하게 답하는 것이 좋다. 기초적성검사는 직무에 적합한 역량을 보유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검사다. 언어, 수리, 상황판단 분야와 일반상식으로 구성됐다. 오답은 감점처리 되므로 신중히 답을 작성해야 한다.”


-면접 진행 방식은.


“1차 면접은 직무역량면접과 집단면접 2가지 유형으로 진행된다. 직무역량면접은 직무마다 방식이 다르다. 예를 들어, 해외영업에 지원한 지원자는 외국어면접을, 영업에 지원한 사람은 상황면접을 진행한다. 1차 면접은 본인이 지원한 직무 실무자가 면접관으로 참석한다.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잠재력을 평가한다. 직무 관련 활동이나 전공지식, 관심도 등을 묻는다. 2차 면접은 경영진 면접으로 인성과 가치관을 묻고 평가한다. 시사 상식에 관한 지원자의 의견이나 직무와 관련된 최근 이슈를 묻기도 한다.”


동원인만 누리는 복지 혜택은?


동원몰 25만 포인트 제공

동원그룹은 전 직원에게 매년 동원몰에서 사용 가능한 25만 포인트를 제공한다. 해당 포인트는 현금과 같아 25만 원에 해당하는 상품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다. 독서 포인트 5만 점이 별도 제공되며, 해당 금액을 활용해 원하는 도서를 구매할 수 있다.


만 5세까지 이용 가능한 ‘동원 어린이집’ 운영

동원그룹은 2016년 강남구 개포동에 ‘동원 어린이집’을 개원했다. 동원 어린이집은 만 1세부터 5세 이하 자녀를 대상으로 하며, 나이별 20명씩 총 100명 정원으로 운영된다.


24개 리조트 이용부터 자녀 학자금 지원까지

동원그룹 임직원들은 제주도, 강원도, 경주 등 전국 8곳에 있는 24개의 리조트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자녀 초등학교 입학 축하금 및 고등학교, 대학교 학자금이 지원된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