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5일 "86책임론은 다분히 보수언론이 지어낸 프레임"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자신의 책 `나의 한국현대사`를 다룬 도서 비평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시즌3`에서 `86세대 기득권론`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86세대는 6월 항쟁의 마지막 세대고, 아직도 우리는 6월 항쟁의 연장선에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86세대에 "언론에 넘치고 있는 86세대에 대한 폄훼, 진보정당이나 진보 진영 쪽에서 20~30대가 치고 올라오면서 그들이 86세대에게 하는 말을 들으면서 좀 위로해주고 싶었다"면서 "너무 서운해하지 말고, 상처받지 말라"고 말했다.
유시민 "86책임론?보수언론이 지어낸 프레임일 뿐"
그는 남북통일에 대해 "통일은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되고 결과로 나와야 할 일"이라면서 "대한민국이 손들고 북한 체제로 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북한 측이 우리 쪽을 선택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젊은이들이 통일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은 우리 미디어에 비친 북한 모습이 독재, 전체주의국가, 3대 세습 왕조국가, 가난하고 호전적이고 어글리(ugly)한 모습이기 때문"이라면서 "젊은이들은 `왜 우리가 하느냐`고 할 것이다. 그러니까 통일론은 공허하다"고 밝혔다.

이 밖에 그는 박정희 전 대통령과 관련, "우리 국민이 제일 좋아하는 전직 대통령 중 한 분이다"면서 "그것은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시형기자 jsh1990@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