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게임스톱` 벌어지나…동학개미, 공매도 반대운동 시작
공매도 재개에 반대하는 개미들이 미국 `게임스톱`처럼 국내에서도 공매도 반대 운동을 본격적으로 벌이기로 했다.

개인투자자 모임인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는 공매도 폐지를 요구하고 공매도가 재개되면 게임스톱 사례처럼 개미들의 힘을 모아 공매도 세력에 대항하는 운동을 벌이겠다고 3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우선 `공매도 폐지`, `금융위원회 해체` 등의 문구를 부착한 버스를 내달 1일부터 3월 5일까지 서울 여의도~광화문 일대에서 왕복 운행시키며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또 공매도가 재개될 경우 공매도 잔량 1위 종목인 코스피 셀트리온과 코스닥 에이치엘비를 시작으로 게임스톱처럼 해당 종목 개인 주주들과 연대해 공매도 세력에 맞서는 운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한투연은 이 같은 운동을 추후 여타 종목까지 확산시킬 방침이다.

정의정 한투연 대표는 게임스톱 공매도 헤지펀드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공격을 주도한 미국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의 대화방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처럼 "`K스트리트베츠` 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처럼 공정한 주식시장에서도 현재진행형 혁명 같은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데 우리처럼 썩을 대로 썩은 주식시장은 `혁혁명`이 일어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며 "그들(공매도 세력)만의 리그를 해체할 시간이 다가왔다"고 주장했다.

한투연은 공매도 재개를 일단 1년간 더 연기하고 공매도 제도를 개인에게도 공정하게 근본적으로 개혁하든지 또는 아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