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면역력 높이는 음식 3대 키워드는?
지난 1년간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인이 코로나19로 인해 스스로의 건강 상태에 극도로 민감한 나날을 보내야만 했다. 아직까지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 2021년 역시 스스로의 건강을 챙기며 조심하는 나날들을 보낼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이에 바이러스 침투로부터 내 몸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면역력’이 뜨거운 주제로 떠오르고 있다.

면역력이란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 바이러스 등에 저항하는 힘을 말한다. 면역이 있는 사람은 같은 환경에 있더라도 병에 걸리지 않고 넘어가는 반면, 면역이 없는 사람은 질병에 걸려 고생을 하게 되곤 한다. 몸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이처럼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을 얻는 것과 같다. 이에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그 가운데서도 홍삼, 흑마늘, 알로에가 주목 받고 있다.

#홍삼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라 불리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면역력을 향상시켜 우리 몸에 침투하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해 암세포가 성장하고 발생하는 것을 막는 데도 도움을 준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홍삼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등이 있다.

#흑마늘
마늘을 발효시켜 만든 흑마늘은 마늘 특유의 매운 맛이 덜해 섭취하기에 보다 수월하다. 발효 과정에서 아연, 셀레늄, 게르마늄, 사포닌 등의 성분이 2배~20배까지 증가하는 것은 물론 폴리페놀 또한 10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발효과정에서 S-아릴시스테인, 멜라노이딘 등의 다양한 유효성분들이 생겨 항산화작용 및 혈액 정화, 면역력 증진, 항암효과, 피로회복 등에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로에
서양의 인삼이라고도 불리는 알로에에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다당체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알로에에 들어있는 아세틸레이티드만난은 면역다당체라고도 불리며,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유해한 바이러스 등이 몸에 침투했을 때 이를 빨리 알아차리게 하는 것은 물론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또한 피부 미용에는 물론 위,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도 도움을 주며 장 활동을 활성화시켜 변비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로에겔은 식약처에서 면역력 증진, 장 건강,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 인정을 받은 바 있다.

알로에의 경우 생물을 선물할 시 손질과 섭취가 어려울 수 있어,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으로 구매할 시 간편하게 알로에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섭취용 알로에제품은 국제알로에기준심의협회(IASC)에서 인증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면역력을 증진시키면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되지 않는 것은 물론, 감기 등이 걸리더라도 좀 더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다. 춥고 건조한 날씨,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 등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요인이 많은 요즘 면역력 높여주는 식품 섭취를 통해 건강을 지켜 보는 것은 어떨까.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