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통` 조이기 본격화…케이뱅크 금리 올리고, 우리은행 한도 줄이고
`마통` 조이기 본격화…케이뱅크 금리 올리고, 우리은행 한도 줄이고
연초 은행들이 잇따라 신용대출을 조이는 모양새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금리를 인상하고, 우리은행은 마이너스통장 대출 최고 한도를 축소했다.

케이뱅크는 오늘(28일)부터 직장인 대상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대출 금리를 각각 0.2%포인트, 0.1%포인트(최저금리 기준) 높였다.

이에 따라 신용대출 최저 금리는 연 2.64%, 마이너스통장 대출 최저 금리는 연 3.00%로 상향됐다.

케이뱅크는 다른 은행들이 신용대출을 조이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신용대출 최고 한도는 그대로 유지했다.

현재 케이뱅크의 신용대출 최대 한도는 2억5천만 원, 마이너스통장 대출 최대 한도는 1억5천만 원이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7월까지 1년 넘게 전체 대출 상품의 신규 취급을 중단해 왔던 만큼 한도 축소에 앞서 우선 금리 인상을 통해 신용대출 관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뱅크는 대출 시장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출금리 인상 대상 상품의 확대, 한도 조정 등 추가적인 조치 적용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내일(29일)부터 마이너스통장 대출 상품의 최고 한도를 축소한다.

이는 과도한 신용대출을 방지하는 등 안정적인 가계대출 관리를 위한 차원이다.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우리 스페셜론`, `우량협약기업 임직원 신용대출`, `우리 로얄 그룹 대출`, `우리 금융인클럽 대출`, `신혼부부 우대대출` 등 6개 마이너스통장 대출 상품의 최고 한도가 기존 1억 원에서 5천만 원으로 줄어든다.

또 `가계소매금융일반자금대출`, `우리 첫급여 신용대출`, `우리 신세대플러스론`, `참군인우대 대출(추가대출)` 등 4개 마이너스통장 대출 상품의 최고 한도가 8천만 원에서 5천만 원으로 줄어든다.

다만,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제외한 건별 신용대출은 기존 한도가 그대로 유지된다.

앞서 다른 은행들도 신용대출 속도 조절을 위해 한도를 축소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금융당국이 빚내서 투자하는 이른바 `빚투` 등에 따른 가계부채 급증을 우려해 연초 신용대출 관리 강화에 나선 데 따른 것이다.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는 지난 22일부터 고신용 직장인 대상 신용대출 상품의 최대 한도를 1억5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낮췄다.

적용 상품은 직장인 마이너스통장과 직장인 신용대출이다.

신한은행도 지난 15일부터 `엘리트론Ⅰ·Ⅱ`, `쏠편한 직장인대출SⅠ·Ⅱ` 등 직장인 대상 신용대출 4개 상품의 건별 최고 한도를 각각 2억 원에서 1억5천만 원, 1억5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5천만 원씩 줄였다.

수협은행은 지난 22일부터 `Sh더드림신용대출` 상품 중 마이너스통장 신규 대출을 중단했다.

Sh더드림신용대출은 연소득이 3천만 원 이상이고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며, 마이너스통장 대출의 최대 한도는 5천만 원이다.

문성필기자 munsp33@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