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나 아일랜드 항공 조감도(안강건설 제공)

마리나 아일랜드 항공 조감도(안강건설 제공)

사실상 전국이 규제지역으로 묶이면서 비규제 상품으로 투자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최근 창원시 의창구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는 한편, 부산 9곳, 대구 7곳, 광주 5곳, 울산 2곳, 파주, 천안, 전주 등 36곳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 지정되며 틈새 `지역`이 아닌 비규제 틈새 `상품`에 유동자금이 집중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업계 전문가들은 레지던스라 불리는 생활형 숙박시설을 특히 주목하고 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지역 제한도 없고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통장 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고 양도세 중과 대상이 아니며 LTV 규제도 받지 않는다.

실제 관광자원이 풍부한 지역의 생활형 숙박시설은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부산 해운대구에 공급된 `빌리브 패러그라프 해운대` 생활형 숙박시설은 최고 266대1, 평균 38.8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어 11월, 국내 최대 인공서핑장인 `웨이브파크` 바로 앞에 들어서는 시화MTV 거북섬 `시흥 웨이브파크 푸르지오 시티`는 275실 모집에 1만여 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26대1, 최고 132.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창원 등 지방 주요지역까지 규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주거상품에 대한 투자의 문이 더욱 좁아진 가운데 지난해 틈새상품으로 주목을 받았던 생활형 숙박시설이 이제는 투자 대세상품으로 자리매김하는 양상이다"라며 "다만 높아지는 인기에 정부가 생활형 숙박시설에도 규제의 칼날을 드리우고 있는 만큼 관광수요가 풍부한 `똘똘한 생활형 숙박시설`을 고르는 안목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시화호 핵심 입지에 건립되는 `마리나 아일랜드`에 대한 문의도 부쩍 증가하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반달섬 C8-5블록에 공급되는 마리나 아일랜드는 반달섬 내 생활형 숙박시설로 서해바다와 서해안 인공호수인 시화호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수변문화공원이 조성되고 있어, 일부 세대 및 커뮤니티 센터에서 공원, 호수, 바다가 한 눈에 보이는 영구조망이 가능하다.

마리나 아일랜드는 입지적 강점을 극대화하는 오션 리조트형 특화설계를 도입했다. 전 호실에 발코니를 비롯해 일부 호실에는 테라스가 제공된다.

마리나 아일랜드를 비롯한 반달섬 내 개발 단지들이 주목 받는 이유는 또 있다. 반달섬은 시화호 북측 시화MTV(멀티테크노밸리)와 남측 송산그린시티를 연결하는 입지에 자리한다. 때문에 각종 관광, 레저, 교통 사업의 핵심 수혜지로 각광 받고 있는 것이다.

이 중 `시화호 뱃길 복원 사업`은 시화호에 방조제 건립으로 끊겼던 시화 뱃길을 26년 만에 복원하는 사업이다. 안산천 하구에서 대부도 옛 방아머리 선착장까지 21km 구간에 이어지는 시화호 뱃길 사업은 중간지인 반달섬을 거치게 된다. 이 뱃길을 따라 내년부터 40인용 관광유람선이 운항하며, 이를 위해 반달섬 내 유람선 선착장이 생긴다. 여기에 고급 스포츠인 요트, 카누를 정박하는 마리나항도 반달섬 내에 조성돼, 소비력 있는 수요층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시화호 일대에는 세계 최대 인공서핑파크 `웨이브파크`가 본격 개장을 하며 해양레저도시로서의 개막을 알렸다. 사업지 남동쪽으로는 어드벤처월드, 퍼시픽오딧세이, 쥬라기월드, 브릭&토이킹덤 등의 콘셉트의 거대 테마파크와 1천실 규모의 호텔 및 쇼핑공간을 포함한 체류형 복합시설이 들어서는 신세계 프라퍼티 컨소시엄의 `화성 국제테마파크`가 개발 중이다.

게다가 시화호 남북을 연결하는 수도권제2순환도로 연결교량이 반달섬에 인접한 위치에 건설되고있어, 수도권 관광수요를 집중시킬 해양레저관광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밖에도 반달섬의 가장 큰 장점은 서울에서 30분 내외로 접근이 가능한 위치라는 것이다. 지하철 4호선 초지역과 서해선 원시역 또한 인근에 위치하며 제3경인·평택시흥·영동·서해안 고속도로가 가까워 전국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또한 신안산선(안산-시흥-여의도) 복선전철(예정), MTV해안도로도 조성 중으로 전 구간이 개통되면 수도권 주요 도로를 잇는 거점 역할을 하게 되면서, 강남권에서 1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 홍보관은 서울 이수역(지하철 4, 7호선) 일원인 동작구 동작대로 59와 현장 부근인 경기 안산시 중앙역(4호선, 수인분당선) 일원인 안산시 단원구 고잔2길 63에 마련돼 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