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나 루원시티 단지내상가, 볼베어파크 입점... `가족 단위 방문객 사로 잡는다`

국내 키즈산업 규모의 성장이 가파르게 전개되고 있다. 이로 인해 키즈산업과 접목을 통해 가치를 높이는 신규 분양 상품들이 부동산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키즈산업 규모는 2012년 27조원에서 2017년 기준 40조원을 넘어서며 가파르게 성장했다. 이는 출산율의 저하가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면서 자녀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부모와 친척들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처럼 키즈산업이 성장하면서 키즈 관련 업종이 입점되는 상업시설의 선호도도 고공행진 중이다. 실제 지난 2019년 7월 동탄2신도시에 공급된 `D` 단지 내 상가는 롯데시네마, 롯데 백화점 등이 입점하며 하루 만에 110개 실에 모두 완판됐다. 또한 지난해 화성시에서 분양한 `L` 상가 역시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키테넌트들이 입점하며 계약 3일 만에 모든 호실의 계약이 마감된 바 있다.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많아 안정적인 수요 확보가 가능한 키즈 관련 업종이 형성된 상가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이 많아 한 곳에서 식사와 쇼핑과 문화생활까지 한번에 누릴 수 있는 만큼 공실 발생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자녀 교육과 관련된 유명 학원이나 키즈카페, 어린이 전용 테마파크 등을 앵커테넌트로 선호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는 상업시설의 특성도 한몫했다. 상업시설은 대출이나 전매 제한 등의 정부의 부동산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환금성 측면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상가 분양시장에서 집객력을 극대화하는 핵심 `키테넌트(key tenant)`로 부상한 키즈 테넌트 선호 양상은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루원시티에서는 최고 38.76대 1의 괄목할 만한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 마감돼 단기간 완판을 일궈낸 `포레나 루원시티`의 단지 내 상가에 지하 4층에 키테넌트로 부각되는 대형 키즈파크인 `볼베어파크`가 입점 계약을 완료하며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상가 선택 시 중요하게 여겨지는 항아리상권과 역세권을 갖춘 골든상권을 품은 포레나 루원시티 상가는 1,128세대에 달하는 포레나 아파트의 독점 수요와 더불어 단지 주변 5,000여 가구를 고정 수요로 두고 있다는 프리미엄과 더불어 스포츠테마파크인 볼베어파크가 입점을 앞두고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친숙한 캐릭터를 기반으로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작 및 기획, 운영하는 매니지먼트 그룹인 CMG KOREA가 선보이는 볼베어파크는 미세먼지와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국내 최대 스포츠 테마파크로 조성되며 스포츠, 캐릭터, 챌린져, 디지털, 키성장, 영유아, 만들기, 파티룸, 식음료, 휴식을 총괄적으로 아우르는 다양한 스포츠 놀이체험이 가능한 공간을 완성한다.

볼베어파크에는 10여 종의 다양한 스포츠존과 챌린지존뿐만 아니라 영유아와 다양한 만들기, 이벤트를 위한 존과 스포츠로 지친 몸을 쉴 수 있는 공간 등이 준비돼 있어 많은 육아맘들과 가족 단위 고객들의 명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연간 40만 명에 달하는 행정기관 유동인구 흡수는 물론, 행정복합타운과 대단지 인프라, 지하철 교통요건을 고루 갖춘 최고의 상업시설인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는 인천 2호선 가정역과 7호선 연장 루원시티역(예정)의 더블역세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선이 개통되면 더욱 큰 미래가치가 기대된다.

분양 관계자는 "출산율이 감소하는 반면 한 아이에게 경재력이 집중되면서 키즈 특화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어 학원들의 입점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편리한 주차시설로 방문 편의성을 높였다"면서 "키즈 관련 업종의 상가는 자연스레 가족단위 방문객을 유도해 상가 전체의 소비력을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루원시티 핵심 입지인 공동2블록에서 만날 수 있는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는 루원시티 유일 초품아 아파트로서 단지 바로 옆에 봉수초등학교가 인접한 만큼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의 흡수가 기대되며 다양한 학원가가 형성 중에 있어 완성 시 상업시설에 대한 희소가치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쓰리엠타워에서 공개 중으로 관련 정보 확인 및 문의는 대표전화로 가능하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