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 `올해의 D.N.A 우수기업` 수상…데이터 부문 선정
비즈니스 데이터 제공 전문 기업 쿠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올해의 DNA 우수기업`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4차산업을 이끌고 있는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Data·Network·AI) 및 디지털 뉴딜 분야 우수사례를 포상하기 위해 올해의 DNA 우수사례 시상식을 개최했다.

여기서 쿠콘은 데이터 수집·연결 기술의 우수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데이터 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개척에 기여한 바를 높게 평가받아 데이터 부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쿠콘은 비즈니스 데이터 제공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대 API 플랫폼 `쿠콘닷넷`에서 200여 종의 데이터 API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 의료, 물류, 유통, 통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데이터를 40여 개국, 2,500여 기관으로부터 수집·연결하는 것이 쿠콘 서비스의 핵심이다.

국내 전 금융기관과 전용선으로 데이터를 직접 연결하고, 자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외 데이터까지 제공하는 기업으로는 쿠콘이 국내에서 유일하다.

쿠콘이 제공하는 API는 자산관리, 인슈어테크 등 핀테크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구현하는데 활용되는 한편, 비대면 금융상품 가입·심사 등 디지털 금융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15년 이상 축적한 데이터 수집·연결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