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 "내년 1월, 코로나19 더 나쁜 상황 닥칠 수 있다"
미국 전역에서 내년 1월 코로나19의 더 나쁜 상황이 닥칠 수 있다고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경고했다.

파우치 소장은 7일(현지시간)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의 코로나19 브리핑에 영상으로 출연해 "1월 중순이 우리에게는 정말로 암울한 시간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파우치 소장은 추수감사절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자 급증의 여파가 추수감사절로부터 2주일 반 정도 뒤에 표면화할 것이라며 "문제는 이것이 잠재적인 크리스마스와 하누카(유대교의 축제, 올해는 12월 10∼18일) 급증의 시작과 바로 이어진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이것이 급증 위에 다시 급증이 포개지는 셈이라며 누군가 이에 대처하려 해보기도 전에 사람들이 겨울 휴가철을 맞아 여행을 가고,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확산을 부채질한 가족·친구와의 모임이 더 많이 열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우리는 1월 중순에 사태가 정말로 악화하는 것을 보기 시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파우치 소장은 미국인들이 코로나19의 확산을 완화할 수 있다며 소규모 가족 모임 때도 낯선 사람과 있을 때처럼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유지하는 등의 예방 조치를 똑같이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파우치 소장은 또 코로나19의 가파른 재확산 속에서도 학교는 계속 문을 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CBS에 출연해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학교에 계속 나오도록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현재 학교에 있는 어린이들의 양성 판정 비율은 지역사회와 견줘 상대적으로 정말 낮은 것으로 보인다"며 "양성 판정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있기에 더 안전한 장소는 학교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딸 중 한 명도 학교 교사라고 덧붙였다.

파우치 소장은 또 코로나19 백신이 승인을 받으면 공개적으로 이를 접종하겠다고 재확인했다.

파우치 소장은 "그것(백신 접종)을 공개적으로 한다면 나는 더없이 행복할 것"이라며 "미 식품의약국(FDA)과 그곳의 전문 과학자들이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말하면 내 순서가 됐을 때 나도 그것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나는 내 친구인 클린턴·오바마·부시 대통령과 다른 이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그 백신을 맞으라고 추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NN은 빌 클린턴, 버락 오바마,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모두 공개적인 장소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