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EU(유럽연합) 등 22개국이 모여 수소경제 정책을 공유하고 수소의 글로벌 교역 가능성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나흘간 `제34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10월 발표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에 담긴 수소 상용차 확산, 이동형 충전소 구축, 선박·열차·건설기계 등 수소 모빌리티 연구개발(R&D) 지원 계획을 소개했다.

또한 제2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발표한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HPS) 제도 도입 방안과 정부 세종청사 내 수소충전소 구축을 통한 수소 안전 홍보, 그린수소 해외사업단 출범을 통한 글로벌 수소 협력 방안 등을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 쉘, 토털 등 글로벌 석유 메이저 관계자들은 화석연료에서 탈(脫)탄소 경제로 전환하고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수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생에너지 단가 하락, 각국 정부의 정치적 의지, 기술 진보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 활용이 빠르게 확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은 올해 브루나이로부터 수소를 수입하는 실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데 이어 내년 중 호주로부터 수소 수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비영리단체 수소안전센터(CHS)는 전세계에서 발생한 수소 사고 사례 5건을 분석한 결과 조립오류, 규격에 맞지 않는 장비 설치, 인가받지 않은 설비 수리 등이 원인으로 밝혀졌다며 안전 기준을 지키는 문화 정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회원국들은 추출수소, 부생수소, 그린수소 등 다양한 종류의 수소 생산과정을 분석해 수소의 친환경성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부, 수소연료 국제회의 참석…수소경제 글로벌 협력 강화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