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러시아 주택·도시개발공사와 사업 추진 협약

LH(사장 변창흠)는 러시아 건설주택공공사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주택·도시개발공사(DOM.RF)와 ‘신규 도시개발사업의 발굴 및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DOM.RF는 주택품질과 공급문제 해결을 위해 1997년 설립, 러시아 연방 전역을 대상으로 한 도시개발계획 수립하고 주택사업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국유지 관리·판매 등을 수행한 기관이다.

지난해 변창흠 LH 사장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트루트네프 러시아 연방 부총리 겸 극동연방 관구 전권 대표를 만나 산업단지뿐 아니라 공공주택, 스마트시티까지 협력범위를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이번 협약은 한국, 러시아 내 주택과 도시개발 관련 정책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두 기관이 러시아 내 미래 공동사업을 함께 발굴·시행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은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해 한-러 이원 생중계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최근 러시아 모스크바 내 코로나19의 급격한 재확산으로 DOM.RF가 전 직원 재택근무를 시행함에 따라 양 기관이 각각 협력각서에 서명한 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도시개발사업 관련 각 기관의 정보,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러시아 내 신규 사업 발굴해 공동 시행을 위한 상호 협력과 함께,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인근에 있는 루스키섬 내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먼저 검토할 것을 합의했다.

또 DOM.RF는 LH의 다양한 개발사업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LH는 DOM.RF가 관리 중인 러시아 국유지를 대상으로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LH는 기대하고 있다.

변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LH가 추진 중인 연해주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사업에 이어 러시아 2호 사업 발굴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협력 대상을 몽골, 우즈베키스탄 등으로 확대해 정부의 신북방정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원규기자 wkki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