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사유지 `강매` 요구에 KT estate는 "수용 어렵다"
강원 원주시가 옛 KT 강원본부 사옥 활용방안의 재검토를 제안했다. 그러나 아파트 사업을 추진 중인 KT의 자회사 KT estate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10일 KT estate에 따르면 원창묵 원주시장은 전날(9일) 기자회견을 열고 "옛 강원본부 사옥은 원주시에서 매입해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겠다"며 "KT에 옛 강원본부 부지 대신 인근에 있는 KT 소유의 단구동 부지와 주변 토지를 활용한 아파트 건축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KT estate는 지난 2018년부터 원주시에 아파트 개발사업을 추진했고 지난 7월 아파트 개발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원주시가 이 사업을 보류한 바 있다.

이후 원주시가 "건축물 설계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기존과 다른 주장을 내세웠지만, 이번 원 시장의 발표를 통해 인허가권자인 원주시가 사실상 사업 승인을 거절한 셈이다.

KT estate 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미 관설빌딩 부지의 공동주택개발사업 인허가를 위해 5년간 원주시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며 심의를 진행해왔다"며 "특히 단구동 부지 용도변경 제안은 사업의 불확실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관설빌딩은 민간기업의 사유재산으로 노후한 자산을 활용한 기업의 정상적인 활동을 보장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실제 원주시가 제안한 단구동 부지(1486-1번지)는 약 3,000평으로 기존 관설빌딩 부지(7,680평)와 비교해 절반 규모에도 못 미친다.

김원규기자 wkki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