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추가 경기부양 필요…총알 바닥나지 않았다"
미국 대통령 선거 개표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미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가 또 다시 `제로 금리`를 유지했다.

연준은 현지시간 5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내놓은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현 0.00~0.25%에서 동결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제로금리를 결정한 이후 5번째 열린 이번 FOMC 회의에서도 내리 같은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앞서 연준은 지난 3월 15일 FOMC 회의에서 코로나19의 전세계 대유행으로 인해 경기 침체 우려가 강하게 제기되자 기준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0.00∼0.25%로 1%포인트 전격 인하했다.

이번에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회복세로 접어든 미 경제를 짓누르고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연준은 성명에서 "진행 중인 공중보건 위기가 계속 경제활동과 고용, 물가를 압박하고 있다"며 "경제 활동과 고용이 계속 회복되고 있지만, 연초 수준보다는 여전히 훨씬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말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역시 이날 화상 기자회견을 통해 "경제 전망이 이례적으로 불확실하다"며 추가적인 경기부양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파월 의장은 "사람들이 광범위한 활동에 다시 참여하더라도 안전하다고 확신할 때까지 완전한 경제 회복은 어려울 것 같다"며 마스크 착용이 경제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를 위한 추가 부양의 시기와 규모 등을 결정하는 것은 의회"라면서도 "지난 3월 경기부양 패키지법(CARES Act)에 따른 지원이 회복을 뒷받침하는 데 필수적이었고 기대 이상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추가 재정부양이 이뤄지지 않으면 연준 정책에 변화가 있을 것이냐는 물음에 "모든 외부요인을 고려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경제 부양을 위한 연준 자체의 지원 수단이 고갈됐느냐는 질문에는 "대답은 `노`(No)"라면서 "할 수 있는 일이 더 있다고 생각한다. 총알이 바닥나지 않았다"라고 답했다.

디지털전략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