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뮤직페스티벌 신라면 샘플링
농심의 해외 총매출이 올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농심은 연말까지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4% 성장한 9억 9천만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4일 밝혔다. 미국, 중국 등 주요 법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거뒀고, 코로나19로 전 세계 라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수출실적이 늘어난 데에 따른 영향이다.

●전 세계 수출 `방긋`…전년비, 유럽 30%·미국 28%↑

최대 실적은 신라면의 활약과 짜파구리 인기, 코로나19 등의 영향이다. 올 초부터 한국 라면에 대한 관심과 판매가 늘어났고, 코로나19 확산으로 간편식 수요와 맞물려 라면 소비가 급증한 것. 이에 농심은 미국과 중국 현지 생산라인을 총 가동하고 수출 물량을 늘리면서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했다.

유럽시장에선 영국, 독일 등에서 큰 성장을 거뒀다. 농심은 영국의 테스코, 모리슨, 아스다, 독일의 레베, 에 데카 등 메이저 유통 업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영업망을 구축해 코로나19 발생 이후 현지 수요를 적극 흡수했다. 이 결과 올해 유럽 수출액은 전년 대비 30% 증가할 전망이다.

가장 두드러진 해외시장은 미국이다. 캐나다를 포함한 미국법인 매출은 작년보다 28% 증가한 3억 2,600만 달러로 예상된다. 이로써 올해 미국법인은 중국을 제치고 농심의 해외 사업 선두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2017년 월마트 입점을 시작, 코스트코, 크로거 등 메인 유통사를 중심으로 매출 확대에 나선 결과, 올해 월마트와 코스트코에서 매출만 각각 47%, 37%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신라면 브랜드
● 라면, 코로나19로 `간식→식사`로 인식 전환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그간 간식으로 여겨왔던 라면이 식사 대용으로 평가받았고, 이에 신라면, 신라면 블랙 등의 대표 제품이 주가를 올렸다. 신라면의 올해 미국 매출은 역대 최대(전년비 26% 성장, 1억 2,000만 달러)가 예상된다. 전체 해외 매출 역시 전년 대비 30% 성장한 약 3억 9,000만 달러로 예상되는데 이는 농심 해외 사업의 40%에 달한다.

이에 힘입어 농심은 내년 해외 사업 매출 목표를 올해보다 12% 높인 11억 1,000만 달러로 잡았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의 매운맛은 한국을 넘어 전 세계를 울리고 있다"라며 "출시 35 년을 맞는 내년에는 연 매출 1 조원의 메가 브랜드로 성장해 K 푸드의 위상을 높여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신라면과 신라면 블랙의 판매 호조와 미주지역 전체를 아우를 미국 제2 공장 가동이 예정돼 있는 점도 이 같은 목표에 힘을 더한다.

● 농심, 세계 라면기업 TOP5…"3위까지 가능하다"

유로모니터가 지난달 26 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농심은 지난해 한국 최초로 세계 라면기업 TOP5(점유율 5.3%)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는 점유율이 5.7%로 올라 6 위와의 격차를 더욱 벌릴 것으로 예상된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해외 매출이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린 결과다.
전세계 울린 `매운맛`…농심, 올해 `역대급 매출` 전망
올해 세계 라면시장 규모는 약 412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1.3% 성장할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 라면 점유율 1 위는 중국의 캉스푸(康師傅), 2 위는 일본의 닛신(日淸), 그 뒤를 인도네시아의 인도 푸드(Indo Food, 7.5%), 일본의 토요스이산(東洋水産, 7.3%) 잇고 있다. 농심은 2017 년 5.0%였던 점유율을 3 년 만에 5.7%로 높이는 등 각국 시장을 깊숙이 파고들고 있어 수년 내 세계시장 3 위까지도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승완기자 pswa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