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경제> 美 대선 D-5, 월가에서 보는 미국 증시 [美 대선과 한국 증시①]
 

미국 대선까지 닷새 남았습니다. 투표일자가 가까워짐에 따라서 일부 경합주의 판세가 뒤집어지는 등 양세가 굉장히 복잡해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미국 현지를 연결해 선거 분위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성원 미국 로욜라메리마운트 대학교 교수 전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Q. 美 대선 D-5, 현지 분위기는?

= 지금 현재는 바이든 대통령이 오차 범위 밖으로 이기고 있다고들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나 경합주, 예를 들어 플로리다, 펜실베니아, 미시간 주는 앞으로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다.

= 현재 상황으로 보면 아직도 트럼프 대통령이 뒤지고 있고 바이든이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고 있다.

= 큰 관심사는 대통령 선거도 대통령 선거지만 `의원`문제이다. 만일 민주당이 백악관 상하원을 싹쓸이 하게 된다면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Q. 美 대선, 일부 경합주 트럼프 역전...실제 판세 변화는?

= 여론조사에서 어떤 곳은 바이든이 앞서있고, 어떤 곳은 트럼프가 역전하고 있다고 나온다. 선거 결과가 다가오기 때문에 예상됐던 문제다.

= 또 하나는, 바이든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나서서 얘기를 많이 하고 있지만 트럼프 지지자들은 `샤이 트럼프`가 대다수다.

 

Q. 美 대선, 현장 VS 사전 투표 결과 다를 시 혼란 발생 가능성은?

= 걱정이 많이 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 투표하게 되면 신뢰를 할 수 없어 대법원까지 갈 가능성이 있다는 발언을 했는데, 그런 가능성을 배제하긴 어렵다고 생각한다. (제 생각엔) 선거가 끝난 후 트럼프 쪽에서 불복할 수 있기 때문에 대선이 11월 3일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소송이 벌어져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는 걱정을 많이들 하고 있다.

 

Q. 대선에 따른 美 경제 향방은?

= 대선이 가장 중요하고 코로나 바이러스도 관건이다. 바이든이 대통령이 된다면 변화가 많이 올 것이다. 백신도 2022년 하반기나 되어야 많이 공급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걱정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많은데 내일 발표되는 미국 3분기 경제성장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Q. 월가에서 보는 美 증시 전망?

= 한동안 요동칠 것으로 전망한다. 대선 문제도 있지만 코로나가 어떻게 되느냐가 가장 큰 문제다.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면 경기부양책을 많이 쓸 것이고 불확실성이 없어지니까 증시가 오를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민주당이 되면 세금이 많이 올라가 경제성장률 둔화되고 증시 내려갈 거라는 두가지 입장이 나오고 있다.

 

10시 50분부터 11시 40분까지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한국경제TV 시청안내(IPTV) olleh tv 180번 / Btv 151번 / U+tv 162번

김채은PD ckim@wowtv.co.kr

김채은PD cki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