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기획조정실장에 박성희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박 위원장의 다주택 보유 등이 뒷말을 낳고 있다.

고용부 기조실장은 1급 자리로, 고용부 본부내 1급은 고용정책실장, 노동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등 3실장이 있다.

18일 관가에 따르면 고용부는 김경선 전 기조실장의 여성가족부 차관 승진으로 공석이 된 기조실장에 박성희 서울지노위원장을 전보하는 인사를 다음 주 초 단행할 예정이다. 박 위원장은 1991년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서울지노위원장도 1급 실장급이지만, 외청에서 본부의 핵심보직으로 이동한다는 점에서 이번 인사는 사실상 영전이다.

그런데 이번에 기조실장에 내정된 박 위원장의 재산내역이 논란이다. 지난 3월 관보에 게재된 공직자 재산등록 내역을 보면, 박 위원장은 본인명의로 강남구 역삼1동 오피스텔 1채, 부부 공동명의로 광진구 구의동 아파트 1채를 보유하고 있다.

배우자 명의의 역삼동 오피스텔 2채까지 포함하면 총 4채를 보유한 다주택자다. 전세로 거주하는 서초동 주상복합아파트도 있다.

이렇게 보유한 오피스텔 3채와 아파트 1채를 세놓고 받은 건물임대채무, 즉 전세보증금만 15억원이 넘는다.

박 위원장은 "본인 명의의 역삼1동 오피스텔 1채는 올 초 팔려고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내놓았지만 팔리지 않고 있고, 오피스텔이 2채인 배우자는 임대사업자 등록을 했다"고 설명했다.

고용부가 부동산 정책을 다루는 경제부처는 아니지만 1주택이 고위공직자 인사의 뉴노멀이 된 상황에서 다주택자를 주요보직에 임명하는 것이 맞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청와대는 지난달 14일 단행한 차관급 인사와 관련해 내정된 9명 모두가 1주택자라며 1주택이 인사의 뉴노멀, 즉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도 "고위공직자들이 여러 채의 집을 갖고 있다면 어떤 정책을 내놓아도 국민의 신뢰를 얻기가 어렵다"면서"각 부처는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 고위공직자 주택 보유 실태를 조속히 파악하고, 다주택자의 경우 하루빨리 매각할 수 있게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주택이 인사 뉴노멀이니, 2급 이상 고위 공직자는 한집 빼고 팔라느니 하면서 다주택자를 1급 주요 보직에 앉히는 것은 정부의 다주택자 제로 선언이 보여주기를 위한 것에 불과했다는 것을 입증한 셈이다"고 비판했다.
고용부 기조실장에 `전세보증금 15억` 다주택자 내정 뒷말
조현석기자 hscho@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