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쓰면 코로나19 덜 걸린다…미착용자보다 감염 5배 낮아
안경을 장시간 착용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5배나 낮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17일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중국 난창대학 제2부속병원 연구팀은 최근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을 `미국 의사협회 저널 안과학`(JAMA Ophthalmology)에 게재했다.

논문에 따르면 연구팀은 중국 후베이성에서 지난 1월 27일부터 3월 13일까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 27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 276명 중 16명(5.8%)이 근시로 인해 하루 8시간 이상 안경을 착용하고 있었다.

이는 후베이성 전체에서 31.5%가 근시로 인해 안경을 착용하는 것보다 훨씬 낮은 비율이었다.

두 수치를 종합하면 장시간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의 코로나19 감염 확률이 일반인보다 5배가량 낮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연구팀은 "이는 안경을 매일 착용하는 사람이 코로나19에 덜 감염될 수 있다는 예비 증거"라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눈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증식을 위해 들어가는 출입구인 `ACE-2` 수용체가 존재하는데, 안경을 낄 경우 바이러스가 이 수용체와 접촉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연구팀은 "눈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로 들어가는 중요한 통로"라며 "사회적 접촉을 할 때 안경을 착용하는 것은 눈을 통한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의료진은 눈을 보호하는 장비를 착용하고, 일반인들도 손으로 눈을 만지는 행위 등을 삼가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