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 만한 아우" 있는 분양시장… 수요자들이 먼저 알아본다
`형 만한 아우 없다`라는 말이 있지만 부동산 시장에서는 통용되지 않는 듯하다. 동일 브랜드 단지가 동일 지역 반복적으로 들어서게 되면 수요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상승해 부동산의 가치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일명 시리즈 아파트라 불리는 이러한 단지들은 대체적으로 과거의 성공적인 분양에 힘입어 후속작을 선보이는 경우가 많다. 시리즈 아파트는 입지와 인프라, 상품성 등이 이미 검증된 만큼 분양 성공 가능성이 높다. 또, 동일지역에 연달아 동일브랜드 아파트를 공급하게 되므로 수요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자연스럽게 증가한다.

시리즈아파트는 가격 안정성이나 환금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이유로 시리즈 아파트는 준공 후 인근 아파트에 비해 시세가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서울 성동구 금호동에는 시리즈아파트로 `금호자이`가 있다. `금호자이1차`와 `금호자이2차`가 각각 2012년 1월과 7월에 입주한 데에 이어 `신금호파크자이(2016년 4월)`가 입주했다. 이 아파트는 주변 시세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신금호파크자이 전용면적 59㎡의 시세는 12억4500천만원으로 인근에 위치한 `래미안 하이리버` 동일면적보다 약 2억원 높게 시세가 형성되어 지역시세를 견인하고 있다.

분양시장에서도 동일지역 내 2차 또는 3차에 걸쳐 공급된 단지들의 청약경쟁률도 우수했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해 5월 공급하며 11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위례신도시 우미린 2차`,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3차`(44.75대 1), `순천 금호 어울림 더파크 2차`(55.1대 1) 등 전국 각지 후속 분양단지들이 우수한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 전국에서 2차 또는 3차에 걸쳐 공급된 신규분양 단지는 15개 단지로 이 중 2순위 청약이후에도 모집가구를 채우지 못한 단지는 2개 단지에 불과했으며, 1순위에 모든 주택형이 마감을 기록한 단지도 9개 단지에 달한다.

업계전문가는 "동일 지역내 동일 브랜드 아파트가 여러 차례에 걸쳐 공급되는 것은 수요자들에게 인지도 상승을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단지들의 경우 높은 선호도와 상징성을 바탕으로 환금성도 우수하고 지역의 시세를 견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 여겨 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림산업은 마송지구 B2블록에 `e편한세상 김포 어반베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8층 7개동 전용면적 53~59㎡, 총 544가구로 전 가구 소형주택형으로 이뤄진다. 지난 해 마송지구에서 성공적으로 공급한 `e편한세상 김포 로얄하임`에 이은 단지로 마송초등학교, 통진중학교, 통진고등학교가 도보권에 위치한 학세권 단지다. 지난 해 `e편한세상 김포 로얄하임` 공급당시 수요자들의 큰 호평을 받았던 대림산업만의 특화설계인 C2하우스도 적용될 예정이다. 여기에 이 단지는 주변으로 김포상마 일반산업단지, 김포통진 팬택 일반산업단지, 귀전첨단 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단지 반경 2km 내에 위치한 대곶지구에 들어설 연구단지, 업무단지 등 직주근접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호반산업은 경기도 시흥시 시화 멀티테크노밸리(이하 시화MTV) 공동3블록 일대에서 `호반써밋 더프라임`을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 ~ 지상 29층, 8개 동으로 전용 59~84㎡, 총 826가구로 구성된다. 지하철 4호선 정왕역, 오이도역이 인근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로 대중교통이 잘 갖춰져 있으며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등을 통한 도로 교통망도 우수하다. 단지가 들어설 예정인 시화MTV는 레저?산업 융합 첨단복합산업단지로서 주변으로 시화 스마트허브, 안산 스마트허브 등 직주근접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특히 이 단지는 지난 4월 분양을 완료한 `호반써밋 더 퍼스트 시흥`의 후속 단지로 2개 단지를 합쳐 1000가구 이상의 대규모 브랜드 주거타운을 형성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GS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238-10번지 일대(옛 의정부교육지원청 부지)에 `의정부역 스카이 자이`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6층~지상 49층, 2개 동, 전용면적 전용 59~84㎡, 총 393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의정부경전철 의정부중앙역과 지하철 1호선 가능역을 도보로 이동 가능한 더블역세권인데다 예비타당성 조사을 마친 GTX-C노선도 의정부역에 개통될 예정으로 서울 중심지 및 외곽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이 단지는 의정부 역대 최다 1순위 청약 접수 건수 기록을 세운 `탑석센트럴자이`와 `의정부역센트럴자이&위브캐슬`에 이은 후속단지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