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은 납세자가 편리하게 양도소득세 관련 세금을 신고할 수 있도록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포털'을 운영해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포털에 접속하면 납부할 세액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자신고·증빙자료 제출 및 전자납부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하다.

포털에서는 ▲양도소득세 미리계산 ▲다주택 중과 여부 자가검증 ▲신고대상 물건 및 도움정보 조회 ▲전자신고 및 납부 ▲증빙서류 제출 등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양도소득세 신고가이드 ▲절세 TIP ▲관련 법령상담 ▲부동산 통합정보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포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한 뒤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메뉴 순으로 클릭하면 된다.

구체적으로 유형별 계산사례 제공 코너에서는 양도소득세 확정신고 대상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형별 신고서 계산사례가 제공된다.

자가 검증 서비스도 제공되는데 조정대상지역 다주택 중과여부 자가 검증 프로그램과 1세대 1주택, 고가주택 간편 계산을 활용해 신고오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양도 대상 부동산에 대해 취득 시 납부한 취득세 자료도 이곳에서 조회할 수 있다. 납세자가 양도한 부동산의 취득세(등록세 포함) 자료를 홈택스에서 직접 조회한 뒤 필요경비로 공제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그간 납세자들이 잘못 신고한 사례를 수집해 놓은 자료를 확인하면 신고 오류를 줄일 수 있어 납세자들의 가산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국세청 관계자는 설명했다.

파생상품 모두채움 서비스 제공 화면에서는 신고서 작성에 필요한 모든 항목을 미리 채워주는 신고서 자동작성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밖에 확정신고 대상자(2회 이상 양도자, 파생상품 거래자) 전자신고 방법 등 납세자가 자주 묻는 사례를 유형별로 정리한 내용도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납세자가 스스로 비과세 및 자경감면 요건을 확인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는 등 성실신고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납세자들이 잘못된 신고로 인한 가산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포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
조세일보 세금신고가이드>를 클릭하면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조세일보 / 염정우 기자 taxman@joseilbo.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