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게임업계 역대급 매출...국내 게임, 전 세계 인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게임이 대표적인 언택트(비대면) 여가로 주목받으면서 국산 게임도 해외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게임업계에 따르면 컴투스가 2014년 출시한 모바일 롤플레잉 게임(RPG) `서머너즈 워 : 천공의 아레나`는 지난달에 역대 4월 매출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서머너즈 워`는 현재 230여개국에서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2조원(누적) 넘는 매출의 약 90%가 해외에서 발생한다.

컴투스는 지난달 `서머너즈 워`가 3년 만에 일일 이용자(DAU) 최대 수치를 경신했다면서, 신규 이용자뿐 아니라 복귀(리텐션) 이용자까지 늘었다고 설명했다.

`서머너즈 워`는 특히 지난달 코로나19가 확산했던 북미 지역에서 이용자가 급증하는 현상을 보였다.

미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지난달 13일 14위를 기록했고, 캐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지난달 20일 매출 7위까지 올랐다.

`서머너즈 워`는 유럽에서도 프랑스 앱스토어 2위, 독일 앱스토어 3위, 벨기에·그리스·룩셈부르크 등 기타 국가 앱장터 10위권을 기록했다.

컴투스 관계자는 "4월에 대규모 이벤트가 있기는 했지만, 유독 4월 매출이 전례 없이 급증한 것을 보면 코로나19 영향이 다소 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코로나19에 게임업계 역대급 매출...국내 게임, 전 세계 인기
넥슨이 이달 출시한 모바일 캐주얼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도 전례 없이 북미·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카트라이더` 기존 시리즈는 한국과 중국·대만 등 아시아 시장에서만 인기가 있었는데,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이달 18일 미국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인기 순위 14위에 오르면서 북미까지 저변을 확대했다.

출시에 앞서 지난달 16일 시작했던 글로벌 사전 등록에 3주 만에 450만명이 넘게 등록했다.

넥슨 관계자는 "`카트라이더` IP(지적재산)가 아시아권에 비해 북미 인지도는 낮은 편이었는데, 미국에서 기대 이상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게임 이용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최근 발간한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3·4월호에 따르면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Steam)`에는 올해 3월에 2천300만명이 동시 접속해 역대 최다 동시 접속자 기록을 갈아치웠다.

통계분석업체 닐슨이 조사한 결과 미국·프랑스·영국 게임 이용자들의 평균 게임 시간은 코로나19 이전보다 각각 45%·38%·29% 늘었다.

앱 분석 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전 세계 주간 평균 앱·게임 사용 시간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으며, 1분기 앱 다운로드는 작년 4분기보다 15% 증가한 310억건으로 집계됐다.

한 게임업체 관계자는 "전 국민의 위기인 코로나19 사태에 게임업계만 특수를 누린다는 말을 들을까 봐 두렵다. E3 같은 대규모 행사가 취소되는 등 게임업계도 타격이 있다"면서도 "게임 이용자가 `역대급`으로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