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1위 뮤추얼 펀드 운용사에서 보는 현 시장 상황" [생생글로벌]

정세미: 세계적으로 코로나19는 지속되면서 각국에서 과감한 정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에 따른 시장 전망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을 위해… -뱅가드 아시아의 오기석 상무- 연결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기석: 안녕하십니까? 뱅가드 Vanguard 아시아의 오기석 입니다.

정세미: 미국의 많은 주들도 그렇고 영국도 비상 상황에 돌입 그곳 상무님이 계신 홍콩도 이제 국경을 봉쇄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응이 공중보건상 필요하긴 하겠지만 경제에는 당분간 어두운 영향을 미치겠죠?

오기석: 겨우 불과 몇달 사이에 코로나 19는 거의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각국에서 통행금지, 국경봉쇄 등 과격한 정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이 공중보건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조치들이라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들은 경제활동의 급격한 둔화현상과 맞바뀔 수 밖에 없습니다. 개학을 연기하거나, 일부 사업장들을 폐쇄하고, 사람들간의 만남을 제약하는 등의 조건이죠. 결국 현재 상황을 보았을때 글로벌 경기 후퇴, 리세션이 발생하는 것은 기정 사실에 가깝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세미: 경기침체는 피할 수 없다. 라는 말씀이신데 특히 미국의 타격이 클 거라고 예상되고 있지 않았습니까?

오기석: 미국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염을 차단하기 위해 과격한 정책들을 사용중인데 이러한 노력들로 인해 미국의 경제 성장률은 급락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급격한 경제 성장률 둔화 후 빠른 회복을 동시에 기대하고 있기는 합니다. 앞으로 몇달 동안은 실물경제에서 가파른 둔화현상이 발견될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글로벌 무역의 둔화, 공급망의 둔화, 금융환경의 악화 및 개인적인 삶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형태로 영향을 미칠 것 입니다.

정세미" 사회적 거리두기가 각국에서 코로나 19를 극복하기 위한 운동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한편으론, 아무래도 소비 경기의 위축을 가져올 수 밖에 없겠죠?

오기석: 지적해주신 것처럼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은 직접 고객과 대면해야 하는 경제 활동의 둔화를 야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호텔, 레스토랑, 여행, 항공 등 많은 경제 섹터에서 소비의 급격한 둔화현상이 전세계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으로 몇달 동안 미국의 소비 지출이 2차 대전 이후 가장 가파른 속도로 둔화되고 고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뱅가드에서 예상하는 미국 경제의 분기 성장률 전망도 입니다. 저희는 2020년 2분기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연 환산 기준 17%가량의 축소 폭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합니다. 이는 1950년대 이후 가장 가파른 규모의 분기 성장률 하락으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미국 경제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에도 어려운 시간들이 될 것입니다.

정세미: 2차 세계 대전 이후 최대폭의 경제 둔화라니 코로나 19 전파가 되전 1월경 만하더라도 이 정도의 충격을 예상할 수는 없었는데, 실물경제의 충격이 두렵네요. 그래도 긍정적인 부분은 뱅가드에서 전망하는 미국 경제 성장률 차트를 보면 3분기는 회복하는 것으로 예상하는것 같은데요?

오기석: 네 그렇습니다. 뱅가드에서 예상하는 미국 경제의 급격한 둔화는 금년 2분기를 지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어쩌면 역사상 가장 짧은 경기 둔화로 기록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각국에서 코로나 19 방역 및 전파방지를 위한 강력한 정책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과, 적극적인 통화 정책 및 재정 정책들을 통해 3분기 미국 경제는 다시 성장세를 회복할 가능성 크다고 봅니다.

정세미: 경제성장률과 주식시장의 방향성은 일치하기도 하지만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경우도 많은데요. 뱅가드에서 미국 주식시장의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오기석: 지난 몇주 동안 금융시장은 급격한 매도세를 겪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자산군들에서 자금이 유출되는 모습들도 확인이 되었구요. 시장의 변동성 역시 엄청난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뱅가드에서 2020년 연초 경제 및 시장전망 보고서를 발표했을때 불확실성의 증가를 제목으로 삼았지만 이렇게 글로벌 시장이 단기간에 베어마켓으로 진입하게 된 것은 저희로도 예상치 못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때 주식들의 투자매력도는 상승한 상황입니다. 뱅가드에서 내부적으로 산출한 미국 주식시장의 미래 10년 수익률 전망입니다. 좌측 그래프는 실제 미국 주식시장 수익률과 뱅가드의 수익률 전망 치를 각각 갈색 실선과 회색 밴드로 표현한 것입니다. 상당부분 저희 전망치와 실제 수익률이 유사한 모습을 보였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의 차트는 작년 12월 말과 올해 3월 12일 기준, 미국 주식 향후 10년 수익률 전망을 비교한 것으로 최근 전망치가 연평균 6.8% 수준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하나 고무적인 것은 최근 가파르게 상승했던 미국시장의 변동성 빅스 지수도 이번주 월요일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 역시 3월 초부터 지속된 시장의 불안이 단기적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다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앞으로 몇달 동안은 소비자로서, 투자자로서,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사람들로써, 우리 모두들에게 어려운 시간이 되겟지만 저희 뱅가드는 향후 더 나은 날들이 올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정세미: 뱅가드로부터 최신 글로벌 경제 전망을 들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뱅가드 Vanguard 아시아, 오기석 상무-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오기석: 네, 감사합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