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이번에는 금융권이 국민에게 힘이 되어달라"
정세균 국무총리가 "과거 경제 위기 때 국민이 금융권에 힘이 됐듯 이번에는 금융권이 국민에게 힘이 돼 달라"고 요청했다.

정세균 총리는 25일 오후 서울 은행연합회에서 금융권 협회장들과 함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권 협의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가졌다.

정 총리는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세 차례에 걸쳐 총 32조원의 민생·경제종합대책을 추진 중이고,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100조원이라는 유례없는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대책을 마련하는 등 과거에 없던 노력을 하고 있다"며 금융권의 동참을 요청했다.

그는 "금융권과 기업, 금융권과 국민이 상생하는 노력을 통해 이번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라며 "정부도 금융권의 위기 극복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모든 금융협회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국민을 위해 전 금융권이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은행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최대한 효율적으로 초저금리(1.5%) 자금이 공급되도록 노력하고 다음 달 1일부터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수요 급증으로 업무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업무 위탁에 적극 협력하고 성실히 위탁 업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보증기관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최대한 신속히 필요한 자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보증 심사와 비대면 업무처리 등을 은행과 협력할 계획이다.

금융권은 일시적으로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 효과가 유지되도록 여신 회수를 자제하고, 필요할 경우 신규 자금 지원 등에 참여할 방침이다.

정부가 시장 안정을 위해 조성하는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이와 관련해 금융사의 잘못이 있더라도 문제 삼지 않고, 금융권의 자본 건전성 제고 노력을 적극 뒷받침할 것임을 명확히 했다.

이 자리에는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김병근 신용보증재단중앙회장, 황길현 새마을금고중앙회 본부장, 안호근 농협중앙회 상무, 강신숙 수협중앙회 상무, 박영범 신협중앙회 이사, 조태원 산림조합중앙회 상무 등이 참석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