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코,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기능` 전국 확대
프롭테크 스타트업 디스코가 `등기부 등본 무료 열람 기능`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디스코`는 지난 4일 수도권 소재 부동산 중 단독주택, 토지, 빌딩에 대해 `등기부 등본 무료 열람 기능`을 1차로 오픈했다.

이를 전국의 모든 부동산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특히 무료 열람기능이 아파트와 다세대주택으로 확대되면서 동·호수를 특정해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다.

디스코는 해당 기능을 통해 등기부 등본의 활용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법원에서 발급하는 등기부 등본은 열람할 때마다 수수료가 발생해 부동산 정보로서 활용하는 데 경제적 부담이 따랐다.

특히 부동산 중개업자의 경우 등기 변동 내역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계약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같은 내용의 등기부 등본을 `계약 당일 날짜`로 중복 발급받는 경우도 잦았다.

배우순 디스코 대표는 "등기부 등본은 해당 부동산의 개요와 권리관계를 알 수 있는 `부동산의 신분증`인만큼 계약을 체결할 때뿐만 아니라 매물을 알아볼 때부터 중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라며 "`등기부 등본 무료 열람 기능`을 통해 부동산 중개인과 수요자는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해당 부동산의 권리관계까지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사용자는 24일부터 디스코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원하는 주소의 최신 등기부 등본에 대해 신규 열람을 실시간으로 요청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가 이미 열람한 최신 등기부 등본 또한 재열람할 수 있다.

전효성기자 ze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