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국면을 맞으면서 영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이제 직원들 월급조차 주기 빠듯한 상황이 됐습니다.

정부가 직원 해고 없이 휴업하는 업체에 임금 일부를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건수는 최근 석달간 1만8천여건에 육박합니다.

전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서초구에 있는 고용센터.

고용유지지원금과 실업급여를 신청하려는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자금난에 인건비 부담을 줄이려는 사업장이 늘면서 지난달 실업급여 지급액은 7천800여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매출이 줄어든다고 마냥 직원들을 내보낼 수는 없는 곳들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서라도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1월 29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임시휴직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 고용유지조치로 인건비 지원을 신청한 사업장은 모두 1만8천여곳.

이미 지난 한해 총 신청건수(1,514건)의 12배,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1년간 지원 실적을 뛰어넘은 수준입니다.

특히 10인 미만이 77%를 차지, 영세 사업장을 중심으로 휴업·휴직이 속출하고 있으며 여행·도소매업·교육서비스업 이외에 전 업종으로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인터뷰> 마윤경 서초고용센터 고용유지TF 팀장

"2월말부터 예년의 한달치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건수가 하루에 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장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지원금을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를 묻는 문의전화도 폭증하고 있다."

뿌리산업 등 외국인 대체인력 고용이 많은 업종의 기업들의 경우 최근 코로나19 여파에 인력 수급이 걱정스러울 법도 하지만, 현실은 반대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매출주문 물량이 줄어들어 되려 신규 근로자 입국을 지연시키거나, 계약을 취소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인터뷰> 박평재 표면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일감이 많이 줄어 외국인 근로자 신청을 많이 안한다. 저희 회사도 3명을 계약하기로 했는데 1명은 포기하고 2명만 뽑으려 한다."

중소기업계는 특단의 대책 없이는 영세기업을 중심으로 대량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고용유지지원금 한도 상향, 특별고용위기업종 지정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월급 주기도 힘들다"...`감원 압박` 견디는 영세中企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