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경북경찰청 "유동인구 빅데이터로 코로나19 대응"
SK텔레콤은 자사의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유동인구 분석 서비스 `지오비전`을 경북경찰청에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SK텔레콤과 경북경찰청이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ICT 기술을 활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진행됐다.

앞서 9일 SK텔레콤은 경북 경산경찰서에 `지오비전` 기반 해당 지역 유동인구 데이터를 시범 제공해 핀포인트 순찰을 지원했다.

경북경찰청은 그 활용 결과에 만족하고, 이를 경북지역 전체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정부가 코로나19 공식 종결을 선언할 때까지 `지오비전`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다.

경찰청과 이를 전국 모든 경찰서로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지오비전`은 국내 최대 수준의 빅데이터 및 공간 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휴대폰과 기지국 간 통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 분석, 인구통계 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이다.

전국 방방곳곳의 유동인구를 5분 단위로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서비스로,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지라프`를 통해 60테라바이트(TB)의 데이터를 5분 단위로 분석한다.

또한 `지오비전`은 SK텔레콤은 한 기지국의 통신 반경을 10m 단위로 잘개 쪼개 관리하는 `피셀(pCell)` 기술을 적용해 기존 `셀 ID 측위 방식` 대비 5배 이상 정밀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경북경찰청은 현재 인구 밀집도가 높은 지역을 확인, 실시간 `핀 포인트` 순찰을 시행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주민의 체감 안전도 향상에 나설 계획이다.

장홍성 SK텔레콤 광고/Data사업단장은 "안전을 지키는데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기 위해 기술을 지원한다"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ICT 기술을 활용해 국민의 안전과 행복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건찬 경북경찰청장 역시 "이번 SK텔레콤과의 협업을 통한 ICT 기술 활용 치안 활동이 시민의 체감 안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지효기자 jh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