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500조원 경기 부양책`...막바지 진통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추진 중인 경기부양 법안을 둘러싼 여야 협상이 22일(현지시간)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개인에 대한 현금지급, 중소기업 지원, 실업보험 강화 등을 포함한 2조 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최대 4조달러의 유동성을 공급하게 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CNN방송 등 미 언론에 따르면 공화당과 민주당 지도부는 패키지 법안 합의를 위한 협상을 진행했지만, 이날 오후까지 합의하지 못했다.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경기부양 법안에 대한 초당적인 합의는 아직 없다면서 하원은 자체 경기부양 법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이 마련한 법안에 대해 민주당은 근로자 보호, 기업 통제 등의 측면에서 견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민주당은 기업들이 근로자를 해고할 수 없도록 강력한 근로자 보호 조항을 추가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공화당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대신 공화당은 기업들이 가능하면 많은 근로자를 고용해야 한다는 문구를 넣자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이는 모호하다며 반대하는 입장이다.

또 민주당은 정부의 지원을 받는 기업에 대한 강력한 통제를 원하지만, 공화당 안에는 매우 약한 수준의 주식 매입을 통한 통제 방안이 포함돼 있다고 더힐은 전했다.

이와 같은 의견 차이와 관련,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공화당 상원 지도부가 제시한 법안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며 "대기업 구제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우리는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며 양측이 법안을 수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원을 주도하는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반대에도 불구, "상원의 경기부양책 법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코널 대표는 공화당이 지난 48시간 동안 민주당과의 협상에서 민주당이 가진 여러 아이디어를 통합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사람들이 `예` 또는 `아니오`라고 말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며 예정대로 표결 절차를 진행할 것이며 23일 경기부양책 법안을 통과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상원은 이날 오후 패키지 법안 처리에 들어가기 위한 절차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며 전체 패키지 법안에 대한 최종 표결은 23일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