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어제(16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전격 인하하며, 사상 처음으로 0%대 영역으로 들어섰습니다.

시장의 관측대로 단행된 금리인하인 만큼, 증시 부양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란 진단입니다.

박승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증시 부양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0.5%포인트 인하, 이른바 `빅컷`에 대한 여의도 증권가의 진단입니다.

기준금리가 사상 처음으로 0%대 영역에 들어선 만큼, 국내 주식시장의 하방은 지원하겠지만, 현재의 변동성 장세의 대세 반전엔 한계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A증권사 리서치센터장

"플러스 요인은 당연히 될텐데, 이것 때문에 바로 주가가 크게 움직인다고 보고 있진 않는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이미 미국이 제로금리로 낮춘 만큼, 외국인의 이탈과 환율 약세를 막기엔 부족하다는 겁니다.

오히려 이번 한국은행의 전격 금리인하가 그만큼,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는 데 주목해야 한다는 진단입니다.

금리인하 발표와 함께 향후 재정정책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는 배경입니다.

<인터뷰>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

"쓸 수 있는 카드는 다 써야한다. 지금은 단순한 확장적 통화정책만으로 이 문제를 수습하기 어렵다. 실물경제에 기여하는 후속적인 (재정)정책이 불가피한 부분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갈수록 심화되는 상황.

통화정책에 이어 재정정책이 추가로 나오고, 그 효과가 확인될 때까진 지금의 변동성 장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박승원입니다.
증권가, 한은 `빅컷` 증시영향 `제한적`
박승원기자 magun1221@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