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재정집행 필수…공공기관 투자 최대한 확대"
기획재정부가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어려움 극복을 위해 계획된 재정사업들을 신속히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공기관에는 "투자활성화를 위해 올해 1분기와 상반기까지 투자집행 규모를 최대한 확대하기로 한 계획을 차질 없이 달성하도록 집행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재부는 13일 양충모 재정관리관(차관보) 주재로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긴급 재정집행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재정 및 민간투자 집행상황을 점검했다.

양 재정관리관은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국민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비상경제시국인 만큼 재정사업 담당자들이 집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집행 애로요인을 적극 해소해 재정사업들이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양 재정관리관은 민간투자사업의 경우 현장 공사 지연 등으로 어려움이 있으나 주무관청에서 적극적으로 현장 애로를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지난 6일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의결, 민투법 대상이 기존 도로·철도 등 53개 시설에서 모든 사회기반시설로 넓혀짐에 따라 신규 사업도 적극적으로 발굴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경우 국회 통과와 동시에 즉시 집행이 개시될 수 있도록 집행 준비에는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이날 주요 공공기관의 올해 투자집행 점검회의도 개최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주요 공공기관은 올해 총 60조5000억원의 투자 계획을 세워둔 가운데 1분기에 13조6000억원을, 상반기에 28조900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조원, 5조원씩 확대된 규모다.

양 재정관리관은 "공공기관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금융상황의 비상함과 엄중함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정부와 함께 경제 살리기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