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없다"는 북한, `팬데믹 선언`에 긴장…국경 검역 강화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를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선포하면서 국제사회의 경각심이 한층 고조된 가운데, 북한도 국경검역을 강화하는 등 방역 체계 재정비에 나섰다.

12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최근 수입물자에 대한 검사검역 및 소독규정을 담은 `다른 나라들에서 들여온 물자들에 대한 소독 및 취급지도서`를 수정·보완해 국경검사검역기관과 위생방역기관들에 배포했다.

신문은 "비상설 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에서는 날로 첨예화 되는 국제적인 방역사업과 더욱 심각해지는 피해 상황을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면서 "과학적이면서도 선제적 봉쇄대책을 철저히 세워나가는 데서 수입물자들에 대한 취급을 엄격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지침 재작성 배경을 밝혔다.

이날 `수입물자 취급에서 지켜야 할 중요한 요구` 제목의 기사에서 공개한 새 지침은 소독약의 규격부터 소독 방식, 방역복과 장비 규정에 이르기까지 꼼꼼하게 담았다.

운송수단별 소독방법도 구체화했다. 선박, 열차, 화물차로 나눠 각각 내외부 구조에 따라 분무소독 또는 훈증소독 하고 3시간 경과 규정을 뒀다.

노동신문이 이날 `방역사업을 계속 강도 높이 전개` 제목의 별도 기사에서 소개한 내각과 중앙기관의 방역 사업 현황을 보면 공공시설에서의 간접 접촉에 주의를 촉구하는 등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 제고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신문은 대외경제성이 "사람의 손이 많이 가닿는 부분에 대한 소독을 하루 3차 이상 진행하고 있으며, 종업원들에 대한 체온측정을 하루 2차 이상 진행하는 사업을 정상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상업성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상점, 식당, 여관을 비롯한 편의봉사망들에 방역 상식을 게시, 모든 봉사기관들에서 최대의 각성을 가지고 국가비상방역체계의 요구에 따르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방역 체계가 취약한 북한은 `코로나19` 발생 초기인 지난 1월부터 국경을 폐쇄하고 감염병 유입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격리 중인 사람이 1만 명에 이르지만 아직 확진자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WHO 팬데믹 선언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