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빗장` 전세계 100개국...日·호주 등 선진국도 입국제한
한국발 입국을 제한하는 나라가 급증하고 있다.

6일 오전 7시 기준 한국발 입국 제한국은 전 세계 100곳으로 늘었다.

초기에는 전염병을 막을 능력이 취약한 국가 위주였지만, 호주와 일본 등 방역 선진국도 한국에 빗장을 걸기 시작했다.

호주는 현지시간 5일 오후 9시부터 오는 11일까지 14일 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을 일주일간 금지하고 이후 갱신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상향, 자국민에게 한국 방문을 재고하고, 대구 방문을 삼가라고 권고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이날 저녁 주재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는 9일부터 한국에서 온 입국자에 대해 지정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도록 요청하고 이미 발급한 비자 효력도 정지할 뜻을 밝혀 사실상의 격리를 예고했다.

호주와 일본은 `2019 세계 보건안보 지수`에서 각각 4위, 21위를 기록할 정도로 전염병 대응력이 우수한 국가라는 점에서 그동안 조치를 자제해온 다른 선진국들이 뒤따를지 우려된다.

조치별로 보면 한국 전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는 곳이 37곳, 대구·청도를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 대해 입국금지를 하는 나라가 6곳이다.

한국에서 오는 사람을 격리하는 국가·지역은 중국을 포함해 12곳이다.

지중해의 섬나라 몰타와 콩고공화국도 입국절차를 강화했다.

외교부 리스트에는 아직 없지만, 조만간 시행이 예상되는 국가도 있다.
`코리아 빗장` 전세계 100개국...日·호주 등 선진국도 입국제한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주한외교단을 상대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노력을 직접 설명한다.

이날 오후 3시30분 외교부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되는 설명회 목적은 한국 정부의 방역 노력에 대한 신뢰를 높여 과도한 입국제한 조치를 막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강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이 한국 전역이 아닌 대구·경북에 국한됐으며 신천지라는 특정 집단에 집중된 점을 강조할 방침이다.

또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의 방역 전략이 대규모 검사능력을 바탕으로 확진자를 조기에 찾아내는 것이라 당장은 확진자가 많을 수밖에 없음을 설명할 예정이다.

자가격리자에 대한 출국금지와 공항에서 하는 출국 전 발열검사 등 외국으로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도 정부의 설득 포인트다.

강 장관이 직접 설명하고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심각한 만큼 여러 국가의 대사들이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25일 김건 외교부 차관보가 주재한 첫 설명회에는 21개국의 대사를 포함해 모두 103개국의 외교사절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