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학교와 학원 올 스톱… 비대면 홈스쿨링 각광
수학, 영어 등 과목별 온라인 학습 사이트 인기, 3D 캐릭터들과 영어로 대화하는 `초등영어회화` 화제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연기된 가운데 자녀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 동안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수가 밀집되어 있는 환경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다 보니 학원이나 공부방조차 맘 편히 보낼 수 없어 지게 된 것. 이러한 가운데 집에서도 안전하게 공부가 가능한 홈스쿨링 프로그램이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을 누구에게나 제공한다는 미션을 가진 비영리단체 `칸아카데미`는 무료 온라인 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칸아카데미 초창기에는 무료 동영상을 제공한다는 점이 관심의 초점이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교육 실험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개인 맞춤형 수업 개발을 꼽는다. 개인 맞춤형 수업은 교육과 IT가 결합한 `에듀테크`(EduTech) 시장에서 떠오르는 교육 방식이다. 개인 맞춤형 수업은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조금 쉬운 문제를 제공하고, 앞서 나가는 학생에게는 난이도를 높인 문제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또한 무턱대고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꼭 필요한 문제만 제공되어 학생들은 시간과 자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에스티유니타스 일간대치동`은 초등 주요 과목을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로, 대치동 학원에 가지 않아도 그에 준하는 수업을 집에서 받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대치동 과목별 전문 학원이 집필한 최신 교재를 이용하며, 온라인 실시간 그룹 수업을 통해 개념이해부터 실전 문제풀이까지 제공한다. 친구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발표모드`, `집중모드`등 학습에 최적화된 플레이어 기능으로 선생님과 학생 모두 수업에 집중하며 토론과 발표 등을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에듀테크기업 호두랩스의 초등영어회화 학습 프로그램인 `호두잉글리시`는 비대면 온라인 학습으로 마치 해외에서 살아보는 것처럼 영어회화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영어로 대화하는 3D 몰입환경에서 자신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캐릭터들과 만나기 때문에 영어 의사소통 능력 증대와 함께 자기주도 학습 습관과 영어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호두잉글리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새학기를 집에서 하루 종일 보내는 초등학생들이 많아지면서 학부모들의 문의 상담이 끊이질 않고 있다"며 "호두잉글리시는 온라인 상에서 친구와 만나고 영어 교류를 할 수 있는 비대면 학습프로그램으로, 밖에 나가지 못하는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어 학생들과 아이들 모두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빅데이터를 교육에 적용시킨 `웅진 씽크빅 AI 수학`은 AI가 체감 난이도, 예측 정답률, 적정풀이 시간 예측 등 개인의 학습결과를 분석하여 필요한 수학 문제를 제공한다. AI수학은 엄선된 문제로 학습을 완료할 수 있어 최고의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성취도가 높은 아이는 단시간에 최상위 과정을 달성할 수 있고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는 학습을 포기하지 않고 완료할 수 있도록 해 학습 자신감을 높여준다. 웅진 씽크빅 AI 수학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실시간 맞춤 커리큘럼을 제공하기 때문에 1:1 과외를 받는 것처럼 학생들이 올바른 학습 습관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외에도 교원의 `스마트 구몬`이나 대교의 에듀테크 콘텐츠인 `써밋 수학`등 가정에서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홈스쿨링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신학기를 앞둔 학부모들 사이에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