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Filter’ , 英 오피셜차트 한국 솔로 최초 뮤비없는 곡으로 진입 쾌거

지난 29일 (한국 시간 기준) 영국 오피셜차트(이하 UK 차트) 순위가 발표된 가운데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지민의 솔로곡 `Filter` 가 메인 차트인 싱글 차트 100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했다.

세계 3대 차트중 하나인 UK 차트는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음반 산업계에 영향력 있는 중요한 차트로 뽑힌다. 지민의 `Filter` 는 UK 차트에 타이틀 곡 `ON` 21위를 제외하고 수록곡 중에 유일하게 진입했으며, 싸이의 강남스타일, 젠틀맨 그리고 제이홉의 치킨누들수프에 이어 UK 싱글 차트에 이름을 올린 4번째 한국인 솔로곡이 됐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기존의 진입했던 한국 가수 솔로곡들과 달리 지민의 `Filter`는 뮤직비디오가 없는 곡으로, 뮤직비디오 점수 없이 싱글 차트에 올랐다는 점이다. 이로써 지민의 `Filter` 는 뮤비 없이 UK 싱글 차트에 진입한 최초의 한국인 솔로곡으로 새로운 기록을 세우게 됐다.

UK차트가 빌보드차트 등 여타 다른 차트들에 비해 진입 장벽이 높기로 유명함에도 불구하고 뮤직비디오와 프로모션 없이 솔로 수록곡이 메인인 싱글 차트에 진입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관계자들을 비롯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는 지민에 대한 영국의 뜨거운 관심과 `Filter` 에 대한 역대급 팬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방증이다.

또한 `Filter` 는 UK 다운로드 차트에서도 타이틀곡을 제외한 가장 높은 순위인 38위를 기록했으며 지민이 직접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한 수록곡 `친구` 도 58위란 높은 순위로 좋은 성적을 보여줬다.

UK 인디펜던트 차트 역시 `Filter` 가 수록곡 중 가장 높은 순위 17위로 진입했고 뒤이어 `친구` 가 58위를 기록했다. UK 싱글 세일즈 차트에서도 `Filter` 는 일관되게 타이틀 곡 다음으로 높은 순위인 38위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서 지민의 솔로곡들은 2019년 영국 오피셜차트 방탄소년단 인기곡 톱40에서도 솔로곡 중 `라이` 가 1위, `세렌디피티` 가 2위를 차지해 세계적인 인기를 증명한 바 있다.

이렇듯 세계 여러 차트에서 `Filter` 가 계속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가운데 다음은 또 어떤 놀라운 기록을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