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입구역 신흥 상권 떠오른 `로데오거리`…맛집, 카페 등 밀집돼 젊은 층에 인기

-건대입구 구 상권(먹자골목) 지고 신상권(로데오거리) 뜬다…맛집, 카페, 패션 등 복합상권 형성돼 연인, 가족, 직장인 수요 풍부

건대입구역 상권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간 중심상권 역할을 하던 구 상권 `먹자골목`을 대신해 스타시티와 커먼그라운드 사이에 형성된 `건대 로데오거리`가 신흥 상권으로 급부상 중이다.

건대 로데오거리는 맛집, 카페, 패션 등이 밀집된 복합상권으로, 연인 및 가족, 직장인 수요 등 젊은 수요가 활발하게 유입 중이다. 이에 건대입구를 대표하는 중심상권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건대입구역 상권은 유동인구가 풍부한 것이 특징으로, 지하철 2, 7호선 환승역인 건대입구역과 건국대학교를 끼고 형성돼 있다. 현재 서울 서부권 대표 상권에 신촌이 거론되는 것처럼, 동부권 최대 상권에 건대입구역 상권이 손꼽힌다.

건대입구역 상권은 2호선 철로를 기점으로 기점으로 `맛의 거리`, `로데오거리`, `스타시티/롯데백화점` 등 3구역으로 나눠진다. 건대병원 맞은편 맛의 거리는 구 상권으로, 비좁은 골목에 낡은 건물이 밀집돼 술집 위주의 점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스타시티 및 백화점 상권에는 롯데백화점, 이마트, 롯데시네마 등이 앵커시설로 들어서 있다.

건대 로데오거리는 지난 2015년경 차고지로 이용되던 부지에 200여개의 컨테이너를 연결한 `커먼 그라운드`가 조성되면서부터 활성화됐다. 커먼 그라운드의 뒤를 이어 맛집과 카페 위주 점포들이 빠르게 들어섰다. 더불어 로데오거리 끝자락에 형성된 양꼬치 거리가 지역 내 명물거리로 떠오르면서, 상권은 더욱 빠르게 활성화됐다.

건대 로데오거리의 집객력도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다. 연인 또는 직장인, 가족 단위 수요가 꾸준히 상권 내 유입되고 있다. 상권 내 점포 수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상권 내 공실이 거의 없다는 것이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건대입구역 인근 K공인중개사 대표는 "건대 맛의 거리는 일반음식점과 주점을 주축으로 형성된 상권이지만, 새로운 상권으로 떠오른 로데오거리는 맛집과 카페, 다수의 패션 브랜드와 문화시설이 어우러진 복합상권으로 형성된 것이 특징이다"라며 "지역 거점에만 입점하는 CGV 멀티플렉스가 로데오거리에 들어올 정도로 유동인구가 풍부하다"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건대입구역의 새로운 상권으로 떠오르고 있는 로데로거리 일원에서 분양을 예고한 상업시설이 있어 화제다. 바로 `건대입구역자이엘라` 상업시설이다.

GS건설 자회사인 자이S&D가 2월 중 분양 예정인 이 상업시설은 지상 1층과 2층, 총 31실 규모로, 건대입구역 5번 출구에서 건대 로데오거리로 이어지는 8m 광폭 보행자 도로 초입에 건립된다.

건대 로데오거리 초입인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 2-2 일원(옛 백제예식장)에 건립되는 `건대입구역자이엘라`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로,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감한 오피스텔의 후광효과로 인해 상업시설의 흥행이 기대된다.

10월 분양을 진행한 오피스텔은 평균 4.71대 1, 최고 16대 1 경쟁률을 기록하며 이틀 만에 완판됐다. 오피스텔의 성공적인 분양으로 상업시설의 입지와 상품성이 검증된 것과 같아 상업시설 분양에도 투자자들의 발길이 몰릴 전망이다.

로데오거리 상권은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현재 공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권으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지가상승으로 인해 시세 차익까지 기대된다.

실제 통계를 살펴보면, 건대입구역 상가 투자수익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감정원이 한국감정원이 서울 40개 지역에 대한 중대형 매장용 투자수익률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건대입구역 상권의 투자수익률은 2019년 4분기 기준 2.4%다. 서울 40개 상권 중 11위에 해당되는 높은 성적으로, 서울 평균 투자수익률인 2.19%보다 높다. 3분기 대비 투자수익률 증가도 불광역(1.26), 왕십리(1.26), 경희대(1.06)의 뒤를 이어 4번째로 큰 증가 폭(0.98)을 나타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상가 시장에서 우수 상권에 자리한 상가의 인기만 높은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옥석 가리기가 매우 중요해졌다"며 "유동인구가 꾸준하고 풍부한 상가는 안정적인 임대수익에 시세 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건대입구역자이엘라 상업시설이 서울지하철 2, 7호선 환승역인 건대입구역 5번 출구에서 약 100m 거리에 불과한 곳에 자리해 초역세권 상업시설로도 호평 된다. 강변북로와 동부간선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어 차량 방문객의 이용도 편리하다.

건국대, 세종대, 한양대 등 대학가의 학생 수요와 성수 IT밸리 및 강남, 잠실 업무지구에서 배출되는 직장인 수요, 가까운 뚝섬유원지 및 어린이대공원, 서울숲 등 대형 공원의 파생수요까지 고정수요와 배후수요가 든든한 것도 이 상가의 장점이다.

건대입구역자이엘라 상업시설 모델하우스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628에 위치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하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