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증환자 우선 입원...경증은 생활치료센터서 치료
정부가 코로나19 환자 급증으로 인한 병상 부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중증, 위중 환자를 중심으로 우선 입원하도록 치료 체계를 바꾼다.

박능후 중앙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현재 입원 중심의 코로나19 치료체계를 중증도에 맞는 치료체계로 변환시키는 지침 개정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새 진료체계에서는 시도별 환자관리반이 확진자를 경증·중등도·중증·최중증 4단계로 중증도를 신속하게 분류하게 된다.

전문적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중증도 이상의 환자는 음압격리병실이나 감염병전담병원 등에 입원시켜 전문적인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입원 상태의 의학적 치료가 필요 없으나 방역적으로 격리가 필요한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 들어가 의료진이 상시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며 보호를 받게 된다.

이를 위해 지자체는 공공시설 또는 숙박시설 등을 활용해 지역별로 충분한 규모의 생활치료센터를 확충·운영해야 한다.

생활치료센터는 시도별로 선정되며, 인근 의료기관 등과 의료지원체계를 구축한 형태로 운영된다.

박 1차장은 "전국 각지의 국공립과 민간시설을 활용해 생활치료센터를 신속하게 확충할 예정"이라며 "당장 2일부터 대구에 있는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은 경북대 병원에서 의료관리를 담당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중증환자의 치료를 위해 국립대병원들과 중증환자 치료병상을 확충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사립대학병원, 상급종합병원들과도 협력해 중증환자병상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또 코로나19가 유행이 대구·경북 이외 다른 지역에서는 확산 속도가 둔화됐다면서도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박 1차장은 "정부의 강력한 조치와 대구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따라 코로나19 감염은 대구 지역을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속도가 둔화되고 있는 중"이라며 "당초 우려했던 빠른 속도의 전국 확산은 나타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산발적인 코로나19 감염은 지역별로 계속 발생하고 있어 전국 확산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평가한다"면서 "앞으로 1∼2주가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