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추경 핵심은 속도…임시국회 처리 부탁"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4당 대표를 만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추경 처리 등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오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만나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 코로나19 대책특위 구성 등을 언급하며 "범국가적인 대응을 위한 국회의 협력이 첫발을 잘 뗀 만큼 협력의 강도와 속도를 높여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러가지 필요한 지원을 예산으로 충분히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 추경을 편성하여 최대한 빨리 국회에 제출하겠다"며 "핵심은 속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야당 대표로서 추경을 먼저 제안하고 신속히 통과시킨 경험이 있다"며 "비상상황인 만큼 신속히 논의해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 "추경 핵심은 속도…임시국회 처리 부탁"
여야 4당 대표들도 공개 발언을 통해 협조의 뜻을 전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조속히 추경을 통과시켜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예산을 뒷받침하는 일에 여야가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 회동이 협력하는 여야의 모습을 보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내서 국민들께 코로나19 극복의 희망과 자신감을 드리는 자리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전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협조와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예비비든 추경이든 모두 선제적 돕겠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발 입국 금지 등을 하지 않은 정부의 초기 대응 실패를 지적하며 대통령의 사과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즉각 경질을 요구하기도 했다.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는 "오늘 회담을 계기로 여야 정치권 모두 정쟁을 즉각 중단하고 재난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체 말고 코로나 추경을 해야한다"며 "코로나 방역과 검역에 드는 비용 뿐 아니라 이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는 실질적 지원대책이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어떤 정쟁도 중단 선언을 해야한다"며 "첫째 둘째 셋째도 코로나의 지역확산을 전국 대유행으로 번지는 것을 막는데 온 힘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정부, 여당의 말실수가 정쟁 거리가 되고 있다"며 자제를 부탁했고 정부의 마스크 생산 100% 공적통제, 인력과 장비 물자에 대한 동원체제 전환 등을 제안했다.

이날 회동은 오후 3시부터 4시40분까지 약 100분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를 만난 것은 지난해 11월 10일 모친상 조문에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마련했던 청와대 회동 이후 약 3개월 여만이다.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