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 확산에도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했던 미국증시도 고꾸라지면서 공포지수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장 국내 증시에 대한 걱정이 늘고 있는 가운데 코스피의 지지선을 두고 증권가에서도 갈피를 못 잡고 있는데요.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구상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증권부 김원규 기자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김 기자, 글로벌 증시가 패닉 상태에 빠졌어요?

<기자>

어제 유럽 주요 증시가 3% 넘게 하락했고 미국 3대 지수는 4% 이상 빠졌습니다.

특히 다우존스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42%, 1,190포인트 급락했습니다.

이는 하루 기준으로 1884년 다우지수가 만들어진 이후 130여 년 역사상 가장 큰 하락 포인트입니다.

<앵커>

직전 거래일만 해도 보합권에서 마감해서 코로나19의 여파가 크지 않으리라고 봤는데 되레 낙폭을 더 키웠네요?

<기자>

미국 내 지역사회 전파의 첫 사례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이른 바 `팬더믹`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공포가 확산한 셈입니다.

<앵커>

주요국 증시가 급등락을 거듭하자 증시의 변동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데요.

당장 대표 공포지수인 미국 S&P500 VIX 선물 지수가 급등했죠?

<기자>

미국 S&P500 VIX 선물 지수는 변동성이 커질 때 상승하고, 이른바 `공포지수`로 불립니다.

통상 이 지수는 15 이상이면 시장이 불안정한 것으로 평가하는 가운데 최근 주간 기준으로 26까지 올랐습니다.

미 연준이 연이어 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전망에 뉴욕증시가 낙폭을 키웠던 지난 2018년 4월(27.18) 이후 최고치입니다.

<앵커>

이제 시장의 관심은 국내 증시입니다.

글로벌 증시 폭락이 코스피에도 전해질 가능성이 작지 않죠?

<기자>

현재 증권업계에서 코스피 지지선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지만 우선 2,000포인트가 마지노선이 될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립니다.

이정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확진자 수가 둔화하는 시점은 코스피의 전환점이 될 전망인 가운데, 그 시기는 4월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메르스와 사스 사례를 고려해보면 이번 코스피 지지선은 2,000선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기업의 이익이 상향조정되고 있어 뉴욕증시와 비교해 하락 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2,000선 초반에서 지지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는 평가도 나오죠?

<기자>

코스피가 2,000선 내외에서 움직일 것이란 분석이 대체적이지만 코로나19의 사태가 장기화하면 이 지지선도 깨질 것이란 우려감이 작지 않습니다.

유승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1차 지지선인 2,000포인트가 깨지면 코스피 하단은 상장사의 12개월 예상실적 기준 주가순자산비율(PBR) 0.77배 수준인 1,950포인트가 2차 지지선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앵커>

변동성 국면에서 투자자들의 고심이 깊어질 거 같은데요.

투자전략에 대한 의견도 나오고 있나요?

<기자>

공포지수인 VIX 관련 상품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에서 NH투자증권과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의 VIX ETN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현재 이들 수익률은 이달에만 많게는 40%에 달합니다.

같은 기간 하락장에 베팅하는 리버스마켓 펀드의 경우 수익률이 6%대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 약 7배 높은 수준입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증시가 연일 급등락을 이어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관련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다만, 변동성에 투자하는 상품인 만큼 여러 변수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앵커>

지금까지 증권부 김원규 기자와 함께했습니다.

김원규기자 w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