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금융회사 29개 폐쇄…금감원 현장검사 한시 중단
금융감독원은 코로나19사태가 심각한 일부 지역에 대한 현장검사를 한시 중단하고, 여타 지역도 소비자피해 방지 등 필요한 검사 중심으로 최소한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금감원은 24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주재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코로나19 확진 등으로 은행과 증권사 등대구·경북 29개 영업점 폐쇄된 상황이다.

윤석헌 원장은 금융회사 창구를 통한 감염병 확산을 막는 한편, 금융회사의 자체 비상대응계획을 점검·보완해 금융업무·서비스 차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선 코로나19와 관련한 금융부문 비상대응계획 점검도 이뤄졌다.

금감원은 현재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으나, 과거 전염병 전례와 정부의 전방위적 대응, 금융시스템의 건전성 등을 고려하면 복원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장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해외 사무소와 연계하여 사태의 추이와 금융시장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확산을 틈탄 보이스피싱·스미싱, 증권시장 불공정거래 등 국민불안 가중요소를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적발시 단호하게 조치하기로 했다.

더불어 기존 대응체계를 강화해 금감원 수석부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기구’를 확대·설치했다.

윤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실물경제의 충격에 대비해 금융부문이 버팀목 역할을 강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금융지원 과정에서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담당자에 대한 면책 조치를 적극 홍보하는 등 금융권의 지원을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고영욱기자 yyko@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