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추경 편성도 검토"…경기보강 속도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것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진작, 위축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투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경 편성을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대통령까지 추경을 언급하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상황이 더욱 나빠졌다"며 "경제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정부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즉각 행동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가 경제 충격을 완화하는 버팀목이면서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한다"며 "타이밍이 생명인만큼 정부가 준비 중인 경기보강 대책의 시행에 속도를 더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 회의는 감염병 관련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전날 정부가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하면서 대응 수위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라는 이중의 어려움에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우리는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서 코로나19 확산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들께서도 우리의 방역 역량과 의료 시스템을 믿고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데 함께 힘을 모아주길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