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대구 지역과 첫 사망자가 발생한 경북 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인구비례로 봤을 때 우리나라보다 확진자가 더 많은 일본이나 홍콩, 싱가포르도 아직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위기경보 격상은 보다 신중하게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구와 청도 지역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됩니다.

<인터뷰> 정세균 국무총리

“최대한 빨리 접촉자를 찾아내고, 확진자를 치료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은 제도적 차원의 지원이 가능한 재난사태, 특별재난지역과는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방역과 각종 지원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미만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기경보는 ‘경계’를 유지하되, `심각` 상태에 준하는 수준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입니다.

인구비례로 봤을 때 우리나라보다 확진자가 더 많은 일본이나 홍콩, 싱가포르도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게 정 총리의 설명입니다.

중국 등 특정 국가에 대한 입국 금지 역시 타당한 조치는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이미 중국인과 중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들의 입국을 상당히 제한하고 있고, 코로나19 사태 전후로 입국자 수가 1/5 수준으로 줄었다는 겁니다.

정부는 지자체와의 빠른 소통을 위해 장관, 시도지사까지 참여하는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 3회 열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정세균 국무총리

"범정부적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에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총리가 매주 일요일 주재하는 장관급 회의를 확대해…"

대구·경북 지역에 대해선 특별 방역대책을 실시하는 한편 신천지 총회장의 친형 장례식과 예배에 참석한 신도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도 예고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