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정부가 수출기업 지원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당장 수출기업에 대한 무역금융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3조1천억원 늘어난 260조3천억 원으로 책정했는데요.

특히 중소·중견 기업들에게 역대 최대 규모인 105조 원을 배정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정세균 국무총리

“우리경제의 무역의존도가 70%에 달하기 때문에 수출이 회복되지 않으면 투자와 경제활력 회복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지금까지 제기된 기업들의 애로사항은 모두 422건.

현지 공장 조업 중단·지연으로 인한 국내 생산 차질과 중국 현지 물류·통관 지연으로 인한 원자재 조달 차질 등이 대표적입니다.

정부는 이 중 40%에 해당하는 171건을 해소했고, 남은 251건도 검토 중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해기업들의 금융 지원 확대를 위해 무역금융 규모도 지난해보다 28조1천억 원 늘린 260조3천억 원을 공급하기로했습니다.

당초 계획보다 3조1천억 원 늘린 것인데, 특히 중소·중견 기업들에게 역대 최대 규모인 105조 원을 배정했습니다.

중장기적인 대책도 내놨습니다.

우리나라 소재·부품·장비 품목의 대외 의존비율이 전체의 70%에 달하다보니, 국내 기업들이 외부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인터뷰> 정세균 국무총리

“글로벌 공급망 안정적 확보를 지원하겠습니다. 기업 유턴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세제·금융·입지·스마트공장 지원도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정부는 해외로 나가 있는 국내 기업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연내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할 예정입니다.

국내 사업장 증설의 경우 이로 인한 사업소득에 대해 법인세를 감면해주는 내용이 현재 고려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