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노스메드 "파킨슨병 치료제, 동물 장기독성 없다”
‘뇌 질환 치료제(CNS Drug)’ 개발업체 카이노스메드기 19일 파킨슨병 치료제(KM-819)의 임상2상을 위한 동물에서의 장기독성 실험에서 “약물과 관련한 독성이 없다”는 결과를 받았다고 밝혔다.

카이노스메드는 KM-819 관련 임상2상 진입 조건을 모두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약품 개발에 있어 부작용은 효능과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임상 전에 동물에서의 안전성이 입증되어야 임상에 진입할 수 있다. 특히 오랜 기간 장기 약물 투여를 요구하는 임상에는 개와 같은 비설치류에서 9개월, 설치류에서 6개월의 장기 약물 투여로 독성이 있는지 시험해야 한다.

시험 기관인 BTS 리서치에 따르면 KM-819는 개 48마리와 쥐 160마리를 대상으로 한 시험 모두에서 “약물과 관련한 독성이 없음”을 보였다. KM-819는 이미 지난 임상1상에서 사람에게서 1주일투여 시 약물과 관련한 부작용이 없음을 보인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장기독성실험의 성공으로 증상완화제가 아닌 ‘질병조절치료제’로 미국 임상2상 IND 신청을하게 됐다”며 “파킨슨병 질병조절치료제는 투여 후 효능을 확인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이번 실험결과를 근거로 전체 임상기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장기독성실험 결과는 파킨슨병 임상 2상뿐 아니라 임상 3상에서도 사용하게 된다. 카이노스메드는 현재 KM-819의 미국 임상2상을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중반에 임상2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카이노스메드는 최근 하나금융11호스팩과 합병상장 승인을 받고, 합병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