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피부체질 개선 선행돼야…한의원 치료 도움돼

입춘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겨울철 추위가 엄습함에 따라, 여드름과 여드름흉터, 지루성피부염 등 예민해진 피부로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겨울철 찬바람, 건조한 실내공기는 여드름을 유발할뿐더러 여드름흉터를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이다.

한겨울 피부는 다른 계절에 비해 외부 환경에서 습도가 낮은 찬바람을 맞거나, 건조한 실내공기를 자주 접할 경우가 많아 더욱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 여기에 최근 극성을 부리는 겨울철 미세먼지 등의 영향을 받은 피부는 평소보다 면역력이 약해져서 여드름, 모낭염, 지루성피부염 같은 각종 피부 질환이 발생하기가 쉽다.

안타깝게도 여드름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드름은 체내의 열이 정상적으로 순환하지 못해, 상부로 열이 몰리고 피지와 노폐물이 모공으로부터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염증형태로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여드름은 `열+들음`이라는 어원으로 열이 신체 내 이상으로 발생해 피부 표면으로 증상을 나타낸다는 뜻이다. 따라서 주로 피지분비가 왕성한 얼굴이나, 목, 가슴, 등에 농포 형태의 붉은 병변이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안드로겐 등 성장호르몬에 의해 많이 발생되기도 하나 호르몬이 안정화되는 20대 전후로 많이 호전되는 편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심한 스트레스와 올바르지 못한 생활패턴으로 인해 성인들에게도 여드름이 많이 발병하고 있다. 특히 가임기 여성의 경우 생리 전후로 혈액 공급량이 줄어, 턱과 입 주변에 여드름이 많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근본적으로 여드름을 유발하는 체질적인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 한약을 처방한다. 한약은 환자 개개인의 몸 상태와 여드름의 종류, 증상, 연령에 따라 처방됨으로 신체 내분기계 이상을 바로 잡아 주요원인인 열독과 신체불균형을 해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외부적인 문제 치료를 위해 한방 여드름 케어 프로그램을 적용해 여드름 치료와 흉터, 자국 등의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여드름 치료는 피부로 드러난 문제 치료보다 재발과 예방을 위해서 근원 치료가 선행돼야 한다. 그래야만 약해진 면역력을 강화하고 기혈 순환을 회복해 장부의 균형을 바로 잡아 자연 치유 능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단아안한의원 강북점 화사한의원 장정현 원장은 지난 `2020 1th 단아안한의원 학술세미나`에서 여드름 치료에 있어 근본 원인에 대한 개선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장정현 원장은 이날 한방과 여드름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으며, 동시에 여드름 치료 사례 등을 소개했다.

서양의학에서는 여드름을 단순 피부질환으로 여기지만, 한의학에서는 다르다. 내부적 근본 요인과 피부 외적 요인을 함께 복합적으로 접근한다. 여드름은 대개 열을 잘못 관리한 데에 있는 것으로 보는데, 인체 내부 장기 기능이 약해지거나 문제가 생기면서 장기 내부에 비정상적인 열이 과도하게 발생해 그 열이 피부에 축적되면서 피부 문제로 나타나는 것.

따라서 열을 잘 관리하면 여드름뿐만 아니라 큰 스트레스로 작용되는 여드름 자국, 흉터 개선이 가능하다. 몸에서 발생하는 열과 독소는 피부가 가지고 있는 재생의 힘을 잃게 만든다. 결국, 피부 겉면만 치료할 게 아니라 인체 내부 장기 속까지 치료를 받아야 여드름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장정현 원장은 "한의원에서의 여드름 치료는 모공 속 각질과 피지를 제거해 외적인 문제를 해소하고 장기 기능을 강화해 여드름 발생을 억제한다"며, "그 후 찬 기운을 끌어올리고 뜨거운 기운을 내려가게 하는 치료와 함께 성별에 따라 몸에서 불필요한 열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일반적인 여드름 치료는 평균적으로 3-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전문 의료진과 함께 체계적인 치료로 집중적 관리를 시행한다면, 1-2개월에 여드름 치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