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신종코로나와의 싸움, 승리할 수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주말인 8일 세종시를 찾아 관계부처 장관들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 대응책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세종정부청사 보건복지부 회의실에서 보건복지부·기획재정부·외교부·행정안전부 장관, 질병관리본부장 등과 약 2시간 동안 간담회 형식의 비공개 대책회의를 했다.

오는 9일 정 총리 주재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앞두고 열린 사전 조율 성격의 간담회라고 할 수 있다.

정 총리는 현장 대응에 전념 중인 중수본 본부장인 복지부 장관과 질병관리본부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서울에서 회의를 소집하는 대신 관계 장관들을 이끌고 직접 세종시를 찾았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에서는 국내외 신종코로나 확산 추이와 국내유입 차단을 위한 출입국 관리상의 더 강력한 추가 조치 필요 여부, 대규모 행사에 대한 가이드라인 등 지역사회 전파 차단 방안, 우한 교민 추가 귀국 지원 등의 대책이 논의됐다.

중국 내 신종코로나 확산 상황에 대한 국제기구 통계 등 각종 정보와 각국의 대응 태세와 위기경보 수준도 보고됐고, 방역물품 수급 상황과 진단검사 기관 확대 관련 후속조치에 대한 점검도 있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상황이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만큼 긴장감을 풀지 말고, 심각 단계에 준하는 방역 대응과 사회적·의료적인 대비로 선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방역과 국민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경제적 영향 등 국정 전반을 고려해 변화하는 상황 속에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해나가기로 했다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다.

간담회에서는 특별한 결론을 내지 않았으며, 9일 확대 중수본 회의 전 다시 모여 논의를 이어가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오늘 간담회에서 확인되고 공유된 상황 인식과 논의를 기반으로 내일 확대 중수본 회의에서 상당 부분의 결론들을 도출해 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장 입국제한 조치를 확대하기보다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에 대해 주소와 연락처를 확인하고, 연락 가능한 연락처가 없으면 입국을 금지하는 특별입국절차를 태국과 싱가포르 등 동남아 발병국 등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 설치된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과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의 선별 진료소를 찾아 지역사회의 신종코로나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방문에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장,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강도태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 등이 함께했다.
정총리 "신종코로나와의 싸움, 승리할 수 있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있어 우리나라는 중국과 인접해 리스크가 가장 큰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잘 대응하고 있다"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중국 외 제3국에서의 감염과 국내 접촉으로 인한 감염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을 감안해 접촉자 자가격리·생계지원, 선별진료소 관리, 치료 병상·인력·장비 확충, 역학조사관 증원, 다중 이용시설 감염 관리 등을 당부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특히 정 총리는 "이런 부분을 잘 관리하면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며 "대한민국은 이미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어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틀림없이 이긴다는 확신을 갖고 잘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신종코로나 확진자 정보 상세 공개와 관련한 재량권을 지자체에 부여하는 방안을 건의했고, 정 총리는 "관계장관 간담회에서 전달해 잘 검토되도록 하겠다"고 말한 데 이어 질본 측이 이를 검토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총리 "신종코로나와의 싸움, 승리할 수 있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