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에 무역도 `비상`…무역금융 4천억원 수혈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 수출입 기업에 대한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무역금융 4천억원을 공급하고 수출마케팅 프로그램을 우대지원하는 안이 마련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오늘(3일) 수출상황 점검회의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 대중(對中) 수출입 현황을 점검했다.

▲ 부품 공급 중단 등으로 수출 감소 우려

수출상황 점검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피해가 현재까지는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도 사업장 폐쇄로 인한 생산 감소 등 수출 공급망 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이 가능한 상황인 점을 경계했다.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부품 공급 중단, 중국 최대 내륙 컨테이너항인 우한항 폐쇄로 인한 화물량 감소 등을 리스크로 짚었다.

중장기적으로는 대중 수출의 95%를 차지하는 중간재와 자본재 위주로 수출 감소가 우려된다.

사스(SARS) 때도 중국 정부가 본격 대응한 직후부터 한국의 대중국 수출이 가장 낮은 증감률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에 무역도 `비상`…무역금융 4천억원 수혈
▲ 산업·무역 비상대응 TF 운영…무역금융 4,000억원 지원

이를 위해 산업부는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산업·무역 비상대응 T/F` 등을 중심으로 비상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현지진출 기업에 대해서는 중국 내 22개 무역관과 상무관을 중심으로 물류, 통관, 인력수급 등을 밀착 지원한다.

대중국 수출 기업에 대해서는 무역협회의 `수출애로해소 지원센터`를 통해 수출애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해서는 `소재·부품 수급대응지원센터`에서 원부자재 수급, 생산차질 등의 애로를 접수 받는다.

또 단기 유동성 지원을 위해 4,000억원 규모의 무역금융을 지원한다.

단기 수출보험 보험료 할인(30~35%), 보험금 지급 기간 단축(2→1개월) 등도 새로 시행된다.

대중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에 대해서는 수출바우처를 우선 지원해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장기적으로는 품목, 시장 등 수출구조 혁신도 병행하겠다고 정부는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수출 전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는 만큼 비상한 각오를 갖고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