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꾸준, 공실위험 적은 수익형 안전자산, 녹번역세권 `은평 미드스퀘어`
역대 최저금리의 지속과 주택시장에 대한 고강도 규제 등으로 인해 올해도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예년에 비해 임대수익률이 하락세임에도 불구하고 시중 여유 부동자금이 수익형 부동산시장으로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익형 부동산 상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가 및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할 경우 리스크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입지, 매매가격 대비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좋은 상권이라도 주변의 배후수요 및 유동인구의 증가여부, 잘 발달된 도로망과 교통여건의 개선여부 등 수요와 접근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왜냐하면 주거용 부동산상품에 비해 환금성이 낮고 지역내 경쟁상품의 공급상황에 따라 공실 등의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한 수익형 부동산상품이 안전자산이 되려면 단기적인 수익률보다는 지속적인 수요확보를 통한 공실 해결이 더 중요해 주변의 여러 상황을 살펴볼 줄 아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수익형 부동산의 옥석가리기가 더욱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하철 3호선 녹번역 일대는 여전히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녹번역 일대가 재개발사업을 통해서 6,800여 세대 대규모 브랜드타운이 조성되는 등 신도시급 주거벨트로 변모하고 있고 여기에 은평구 전체의 부동산 가치 상승에 견인차 역할을 해온 GTX-A노선 개통예정(2023년)의 연신내역을 비롯해 홍제언더그라운드시티가 추진 중인 홍제역과 은평성모병원이 개원한 구파발역과 빠르게 연결되는 3호선 황금라인에 속하기 때문이다.

풍부한 배후수요와 미래가치까지 품은 녹번역세권 황금입지에 상가와 오피스텔 복합시설인 `은평 미드스퀘어`가 분양 중에 있다. 연면적 1만 4284.35㎡(지하 3층~지상 8층) 규모로 상가에는 근린생활, 판매, 의료시설 등이 입점(예정)하며 상층부(6~7층)에는 복층형 오피스텔 70실을 공급한다. 대규모 아파트 브랜드타운 조성 및 주요 업무지구와의 접근성 향상에 따른 배후수요와 임대수요가 모두 풍부해 투자자들 입장에서 공실 걱정없이 안정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엿보이는 곳이다. 이를 증명하듯이 분양완료까지는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

상가는 역세권 대로변에 위치해 가시성 또한 높다. 녹번역에서 2분 거리, 35m 8차선 대로변에 위치해 지하철 이용객과 버스환승객 및 유동인구를 쉽게 상가로 유입할 수 있다. 오피스텔(6~7층) 이용객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어 보다 안정적이며 래미안 베라힐즈와 상가 후면부가 바로 인접해 아파트 입주민들이 단지내 상가처럼 이용할 수 있다.

오피스텔 수요 역시 탄탄하다. 주요 업무지구인 종로, 마포, 여의도, 상암 등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녹번역 지하철과 연계되는 다양한 버스노선 환승을 통해 서울과 강남, 경기 서북부로의 접근이 가능하다. 특히 `나홀로 세대`의 1인 가구와 주거와 일터를 공유하는 1인 기업 및 1인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복층형 설계에 출·퇴근이 가능해 젊은 직장인들에게도 상당히 매력적이다. 향후 운정~삼성구간 GTX-A노선 개통(2023년 예정) 시 연신내역을 이용해 강남까지 1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