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한 폐렴` 관련 금융시장 비상대응체제 구축"
정부가 이른바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을 점검하고 비상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7일 오후 서울 정부청사에서 김용범 기재 1차관 주재로 산업부와 복지부, 문체부, 금융위 등 관계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차관은 참석자들에게 "사태종결시까지 상황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방역뿐 아니라 금융이나 외환, 실물경제 분야에서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중국 춘절을 맞아 대규모 이동에 따른 추가 확산 우려가 큰 만큼 여행 업계를 통한 예방과 대처안내, 출입국 기록 공유 등 관계부처간 협조체계를 지속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과 검역, 치료 등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예산을 충분히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김 차관은 "국제금융시장의 경우 감염증 관련 소식으로 변동성이 확대됐지만 사스와 메르스 등 과거 유사 상황에서 우리 금융시장 복원력과 사상 최고 수준의 외환보유액 등을 볼 때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과도하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관광·소비·수출 등 실물경제에 대한 영향과 관련해서는 상황이 초기단계인 만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지만 향후 전개 양항에 따라 관계부처와 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용범 차관은 금번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최근 美中 1차 무역합의로 마련된 세계경제 개선 기대가 약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만큼 정부가 계획한 민간·민자·공공투자 100조원, 투자·소비 관련 세제지원, 정책금융 479조원 등을 신속히 집행하는 등 경기반등 모멘텀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수희기자 shji6027@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