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역 일대 쪽방촌이 공공주택단지로 탈바꿈한다.

1970년대 집창촌과 여인숙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영등포 쪽방촌은 도시 빈곤층이 몰리면서 노후불량 주거지로 자리잡았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20일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영등포 쪽방촌에는 360여명이 평균 1.65㎡~6.6㎡의 공간에서 월 22만 원의 임대료를 내며 거주하고 있다.

정부와 서울시는 쪽방촌 주거환경을 통해 이들이 16㎡ 수준에서 월 3만2천 원의 임대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영등포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 사업 시행자로 참여한다.

1만㎡에 달하는 쪽방촌을 모두 철거하고 이 곳에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주택 등 1천200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영구임대주택 370호와 신혼부부 등 젊은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호, 분양주택 600호가 들어설 예정이다.

사업 추진 중 쪽방 주민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인근 지역에 이주시키고 돌봄 지원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사업 지구 내 편입되는 토지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 거래사례 등을 고려해 정당 보상하기로 했다.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지구지정을 하고 2021년 지구계획 및 보상, 2023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된다.

정부와 서울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 주민들이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2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것으로 기대했다.
영등포 쪽방촌 탈바꿈…공공주택 1200호 공급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